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행복한가족
고구마나 바나나가 햘당 수치를 많이 올리는 식품인가여?
초기 당뇨 질환이 있는 50대 남성 입니다.
고구마나 바나나가 햘당 수치를 많이 올리는 식품인가여?
두 음식을 하후에 1~2개씩.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식이섬유에 쌓여있어 천천히 소화되고 흡수되므로 급격한 혈당의 상승이 없어 고구마를 아침 공복에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생 고구마의 당화지수는 55정도이고
찌거나 구운 고구마혈당은 찐 경우 70,
구운 경우 90으로 확 올라갑니다.
고구마를 익히게 되면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화하면서 그만큼 혈당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고구마가 당 수치 낮추는 데에 좋다는 말만을 듣고 안심하고 구워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당뇨병이 있어서 당 수치를 관리할 필요가 있으시다면 고구마혈당을 고려해서 굽는 것보단 쪄서 먹는 게 좋으며, 이조차도 불안하다면 생고구마를
먹거나 먹는 양을 반으로 줄여주셔도 혈당 수치가 확연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당뇨환자분들은 군 고구마 및 찐 고구마는 피하고 생 고구마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의 혈당지수(GI)는 52로 낮은 편에 속하는 식품입니다.
1회 섭취 시 1~2개 정도 섭취하신다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