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이 다이어트에 도움 되나요???
당이 높긴 한데 수분이 많고.. GI지수?가 낮아서 혈당이 많이 안오른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뭐 이런 식으로 들었는데 어디서는 또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음식이다 먹지 않는 게 좋다 이래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ㅠㅠ
수박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된다면 하루에 얼마나 먹는 게 좋을까요?
참고로 전 161cm에 46kg이고,
입시 때문에 최대한 더 빼야해요. 목표는 43~44에요.
(이미 마른 체형인거 알아요!! 섭식장애 이런거 아니고 진짜 입시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거에요)
마른 상태에서 더 마르게 되는 게 어렵다고 느껴져서…ㅠ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수박은 다이어트에 양날의 검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수박은 혈당 지수(GI)는 높지만, 대부분 수분이라 실제로 몸에 가해지는 혈당 부하(GL)는 낮아서 적당히 먹으면 괜찮습니다. 100g당 30kcal로 열량도 낮아서 포만감을 줍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이미 마른 체형에서 마지막 2~3kg을 감량하실 때는 과당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과하게 드시면 당질이 지방으로 전환되어서 감량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박을 마음껏 드시기보다는 하루에 종이컵 1~2컵 분량(약 150~200g) 정도만 간식으로 가볍게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미 미용 체중인 상태라 감량이 더디게 느껴지시는 것이 당연합니다. 수박은 늦은 저녁보다는 활동량이 많은 낮에 드시는 것이 붓기 예방과 체중 관리에도 좋습니다.
중요한 입시를 앞두고 스트레스가 많으실 텐데, 지치지 않게 건강 잘 챙기면서 현명하게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 감량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17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수박은 수분 함량이 90% 이상으로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가 낮아 일시적인 허기를 달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으나, 실제 혈당지수(GI)가 72~80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하여 섭취 즉시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다이어트 정체기에는 오히려 체지방 축적을 유도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진 과일입니다.
현재 저체중 범주에 계신 상황에서는 추가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 수박처럼 당질이 높은 과일보다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대사를 유지하며 포만감을 얻는 것이 효율적이며, 만약 수박을 드시게 된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식사 직후보다는 활동량이 많은 낮 시간대에 한 조각(약 150~200g) 정도로 제한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박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고 GI 식품이므로 다이어트 중에는 하루 한 조각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무리한 감량보다는 근육량을 보존하는 단백질 중심의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