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탈퇴한 사용자
아침에 과일을 갈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안좋다는데 왜 그렇죠?
서울아산병원 내과 교수는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아침에 과일을 갈아 마시면 안 된다”고 지적했는데요. 아침마다 과일쥬스로 하루를 시작하는 저로서는 좌절이네요. 왜 건강에 안좋다는거죠??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정준민 영양전문가
정준민 영양전문가
건강기능식품회사 및 일반식품 회사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이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아침에 과일 갈아 먹으면 당이 많아서 혈당이 급격히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학생들에게는 유기산이 잘 공급되어 공부 기억력에 빨리 생겨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과일 쥬스는 당분이 높아 혈당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착즙 쥬스는 설탕이 첨가되지 않아도 혈당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일 쥬스 속 산 성분이 치아를 손상시키고 설탕이 충치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혈당 때문입니다.
갈기 전에
그냥 과일을 먹으면 당의 흡수가 천천히 진행됩니다.
갈아 마실 경우에, 당 성분이 액체(물)에 녹아서 나오기 때문에 흡수가 매우 빠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혈당 스파이크가 나오며 지속적인 혈당 스파이크는 당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갈아 마시는 것 보다는 그냥 먹는것이 더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침에 과일을 갈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지적은 주로 과당 흡수와 혈당 반응 때문입니다. 과일을 통째로 섭취할 때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과당의 흡수 속도를 늦춰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과일을 갈아 마시면 이 식이섬유가 파괴되거나 줄어들어 과당이 빠르게 흡수되게 됩니다. 특히 밤새 금식한 아침에는 몸의 흡수율이 높아 같은 양의 과당이라도 혈당을 더 많이,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격하게 오르는 혈당은 췌장에 부담을 주고, 장기적으로는 인슐린 저항성, 지방간 위험 증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는 과일 주스보다는 과일을 통째로 섭취하거나, 단백질과 좋은 지방이 풍부한 다른 식품(그릭요거트, 견과류)과 함께 섭취하여 혈당 스파이크를 줄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과일을 갈아서 마시게 되면 식이섬유가 파괴되어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유의해야합니다.
되도록이면 원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