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여학생인데 최근 들어 계속 힘들고 우울해요 뭘 안해도 그래요

너무 힘들어서 맨탈 나가면 어떡해야 하나요

하는 것도 없는데 시도 때도 없이 우울하고 슬퍼서 눈물이 나요 진짜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고 의지도 사라지고 내가 너무 무의미한 사람 같아서 답답해요 이젠 화도 잘 못참겠고 눈물도 바로바로 터져버려서 감정 조절이 안되는 것 같아요 최근 들어 더 그러고 스트레스 받을 때 마다 머리도 핑 돌고 숨도 잘 안 쉬어져요 제 진로 생각 할 때마다 머리도 터질 것 같아요 가족 생각에 열심히 하고 싶은데 해야 할 일에 집중도 안 되고 할 의지도 안 생겨서 잘 안해요 아예 못 쉬는 것도 아니고 공부를 딱히 강요 받는 것도 아니고 그냥 집안 싸움이나 내가 맞은 일을 미뤄두고 무서워하는데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같아요 저보다 더 열심히 살고 저 힘들 게 사는 사람들도 많을 텐데 제다 너무 예민하거나 호들갑을 떠는 걸까요 제가 힘든 건 그냥 지금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나 현실을 피하고 싶어서 힘들다고 판정 짓고 회피하는 걸까요 도와주세요 미치겠어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조계준 청소년상담사입니다.

    질문자님은 지금 번아웃 증상이랑 굉장히 유사합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서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어 무기력해지고 삶의 의욕과 활력이 사라집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우울증으로 악화될 수 있어요. 중학생이라면 학업 스트레스와 개인적인 고민, 친구관계, 가정에서의 문제 등등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와 고민을 가지고 있겠어요. 그 마음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해요. 또한 내가 너무 예민하고 나보다 더 힘든 상황이 많은데 유난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시는 것 같은데 남들과 비교할 문제가 아니에요. 사람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이 다르듯이 지금 질문자님은 누구보다도 힘든 상황에 놓여있을 수 있으니까 남들의 감정과 비교하지 마시고 내가 지금 많이 힘들구나! 라는 것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위클래스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구요. 가족에게 알리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솔직하게 말씀하시면 비밀을 지켜 주실거에요. 또한 지금 너무 많은 목표를 가지고 계시면 본인에게 감당할 수 있는 선을 넘었을 수 있어요. 이제부터는 작은 목표부터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이행해 보세요. 학업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작은 일상 목표라도 세워서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운동을 30분씩 한다! 라는 작은 목표를 세워서 실천해보시고 천천히 늘려보세요. 여기서 중요한 건 완벽하게 목표를 실천한다가 아니라 꾸준하게 실천한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