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탈노동을향하여
땀을 많이 낸 뒤에는 어떤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은 식습관인가요?
저는 평소 땀이 많은 체질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땀이 많이 나면 제로-탄산 음료수들을
많이 마시는 편인데
이런 제로-탄산 음료수보다 그냥 물을 마시는 것이 더 좋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수분 보충
땀을 많이 흘리면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므로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전, 중, 후에 꾸준히 물을 섭취하세요.
2. 전해질 보충
땀으로 인해 나트륨, 칼륨 등 중요한 전해질도 손실됩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스포츠 음료나 전해질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땀을 많이 흘린 후에는 체내 수분과 전해질을 효과적으로 보충하기 위해서 물과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물은 기본적인 수분 보충에 유용하고, 이온음료는 나트륨과 칼륨 등의 전해질을 보충하여 탈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코코넛 워터도 자연적인 전해질 공급원으로 적합하지만, 제로 탄산음료는 인공 감미료가 포함되어 있어 수분 보충에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으므로 가끔 즐기는 정도로 제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땀을 많이 낸 후에는 체내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로-탄산 음료와 물의 차이를 알아보고, 땀을 많이 흘린 후 어떤 음료가 더 좋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땀을 많이 낸 뒤 좋은 음료 선택
• 장점: 물은 체내 수분을 빠르게 보충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추가적인 칼로리나 당분이 없어서 체중 관리와 건강 유지에 유리합니다.
• 단점: 물만으로는 체내 전해질(나트륨, 칼륨 등)을 충분히 보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전해질 음료
• 장점: 전해질 음료(이온음료 등)는 땀으로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해주며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회복하는 데 좋습니다.
• 단점: 당분이 포함된 경우가 많아, 과다 섭취 시 체중 증가나 혈당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제로-탄산 음료
• 장점: 칼로리와 당분이 적고, 맛이 다양하여 음용하기 좋습니다.
• 단점: 탄산 음료는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전해질을 보충하지 않기 때문에 땀으로 잃어버린 전해질을 제대로 회복할 수 없습니다.
결론
• 땀을 많이 흘린 후에는 주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물로 충분히 수분을 보충한 후, 필요에 따라 전해질 음료를 추가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제로-탄산 음료는 수분 보충에는 효과적이지 않으며, 전해질 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땀을 많이 흘린 후에는 물을 기본으로, 필요에 따라 전해질 음료를 활용하여 체내 균형을 맞추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