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청렴한상사조45
청렴한상사조4523.01.31
찌개를 먹어도 나트륨 과다 섭취를 하지 않나요?
뉴스를 보다가 얼핏 제목만 보고 지나갔는데 찌개를 먹어도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찌개는 먹는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나트륨 함량이 550~700mg정도 입니다.
하지만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찌개보다 2배이상 많은 1450~1600mg정도 입니다. 비밀은 밀가루 반죽에 이미 소금이 들어가 있어 높은 편입니다.
밀가루 반죽 속 나트륨은 상대적으로 짠맛이 덜 나 인지하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찌개가 많이 함유된 걸로 잘 못 알고 있는 겁니다.
이렇듯 한끼 칼국수만 먹어도 WHO 권장 나트륨 2,000mg 중 얼추 70% 해당되는 양입니다.
떡국도 1300mg 정도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닙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찌개 나 국으로 인한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평균 권장량의 두배 정도를 섭취 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우리 체액의 염도는 0.9프로 정도로 생각보다 짜다고 해요 그리고 소금물을 일부로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 적당한 소금의 염도는 혈액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