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방사선 CT피폭량 계산 좀 부탁드려요..

성별

남성

나이대

30대

기저질환

간 저에코성 병변 발견 이걸로 CT찍자는 말이 최근나옴

복용중인 약

위장약

큰병원

머리 목 복부 복부CT 총4번(교통사고)

Xray15번

큰병원,머리 총ct1

서울중앙병원,복부 총ct1

대학병원 머리 복부 총ct2

종합검진흉부 x ray12

개인병원 복부xray30

CT총 8번에 X-ray 57번 찍었네요

15년도-18년도 20대 초반에 건강염려로 잦은 ct와 xray 촬영을 약 3년동안 했습니다 ct같은경우 부위마다 피폭 정도가 다르다 알고 있는데 계산 부탁드립니다.ㅜㅜ 그리고 암 발생 위험이 무시못하는 수준일까요? 확인 부탁드려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CT 촬영 부위마다 다르지만 보통 복부 기준으로는 8에서 10mSv 정도의 수치가 측정되곤 합니다.

    이 양은 우리가 일상에서 받는 자연 방사선량의 약 2~3년 치이지만 진단으로 얻는 이득이 훨씬 큽니다.

    최근 의료 기기들은 노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이 잘 갖춰져 있으니 너무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정확한 진단이 건강 회복의 시작이니 편안하게 진료를 받으시고 얼른 쾌차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