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커피를 사랑하시는 분이라니 정말 반갑니다! 말씀하신대로 커피는 양날의 검 같은 매력이 있죠. 주요한 효능은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집중력과 인지 기능을 높여주고, 대사를 촉진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항상화 성분이 풍성해서 만성 염증을 줄이고 제2형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반면에 부작용도 뚜렷합니다. 걱정하신 것처럼 커피는 목에 그리 좋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카페인의 강한 이뇨 작용으로 인해서 성대와 목 점막이 쉽게 건조해지며,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면서 목을 칼칼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과하게 마시면 불면증, 심장 두근거림, 불안감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커피를 건강하게 드시려면 하루 성인 권장량(400mg, 아메리카노 2~3잔)을 넘기지 않고, 커피를 마실때도 물도 한 잔씩 꼭 함께 챙겨마셔서 목의 수분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커피 건강하게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