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하는데 레몬수 매일 먹으면 좋을까요
지금 다이어트한지 5달되었는데
한달에 1키로만 빼고있어요
다행히 꾸준히 빠지고는 있어요
앞으로 더빼고 싶은데 제가 장염이 심한편인데
레몬수 물대신 꾸준히 먹어도될까여?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레몬수는 수분 섭취를 돕고 식사 조절에 보조가 될 수 있지만
체지방 감소를 직접적으로 크게 늘려주는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체중 감량은 현재처럼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근손실과 요요를 줄이는 데 유리합니다.
레모수를 섭취하시던, 물을 섭취하시던 상관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레몬수는 신진대사 촉진과 수분 섭취를 도와 다이어트에 긍정적이지만, 장염이 잦은 분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레몬의 강한 산성 성분이 위점막을 자극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과하게 촉진해, 평소 장이 예민하거나 장염 증상이 있을 때 마시면 설사나 복통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달에 1kg씩 건강하게 감량 중이신 지금의 흐름은 매우 이상적이며, 무리하게 레몬수를 마시기보다는 연하게 희석하여 컨디션을 살피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빈속에 마시는 레몬수는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소화기 상태에 맞춰 섭취 여부를 신중히 결정하시는 것이 장기적인 다이어트에 훨씬 유리합니다.
• 신진대사와 해독: 레몬의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 대사를 돕고 체내 독소 배출을 지원하여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장염 환자 주의보: 레몬의 시트르산은 예민한 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장염 증상이 있거나 배가 자주 아프다면 섭취를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 위점막 보호 필수: 공복보다는 식후에 마시는 것이 안전하며, 위장이 약하다면 아주 연한 농도(물 1L에 레몬 슬라이스 1~2장)부터 시작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치아 부식 방지: 산성 성분으로부터 치아 법랑질을 보호하기 위해 빨대를 사용해 마시고, 마신 직후에는 물로 가볍게 입을 헹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지속 가능한 감량: 현재의 월 1kg 감량은 요요 현상을 최소화하는 아주 훌륭한 속도이니,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특정 음료에 의존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잘하고 계신다고 생각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5개월간 매달 1kg씩 총 5kg을 감량하신건 정말 대단한 성과랍니다. 빠른 감량보다는 이렇게 지속이 가능한 속도를 유지하시는 것이 요요를 막는 건강한 방법이거든요. 그러나 레몬수를 물처럼 매일 마시는 것에 대해서는 영양사로서 우려를 전하고 싶습니다.
평소 장염이 심하신 편이라면 레몬의 시트르산(구연산) 성분이 독이될 수 있겠습니다. 레몬수는 산도가 높아서 위를 자극하고, 예만한 장의 연동을 과하게 촉진해서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장염 기운이 있을 때 산성 음료를 물 대신 마시는 것은 약해진 소화기관에 계속해서 자극을 주는 행위와 같답니다..
레몬수는 체지방을 직접 태워주지는 못합니다. 레몬수의 이점은 사실 수분 섭취를 늘려주고 비타민C를 보충하는 정도에 가깝답니다. 현재같이 장이 민감한 상태에서 리스크를 안고 레몬수를 계속 드시기엔 장이 더 안좋아질 수 있어서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되도록 미지근한 생수를 충분히 마셔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감량 속도를 높이는데 안전하고 효과적이랍니다.
감량 속도를 좀 더 높이고 싶으실 경우 식단의 단백질 비율을 고려해보시거나(체중 x 1.6g이상), 평소보다 활동량을 10%만 좀 더 늘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몬수를 정말 좋아하시고 선호하신다면, 식후에 아주 연하게 희석해서 하루 500ml이하로 제안해 보시길 바랄게요. 만약에 조금이라도 속이 쓰리시거나 장에 신호가 오면 바로 중단해주시길 바랄게요.
지금의 꾸준함이 최고의 무기이니, 건강한 식습관, 다이어트 꾸준히 정진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