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격한비단벌레5
점심 식단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당 추천 부탁드려요
겨울에 살이 많이 쪄서, 몸이 많이 불었는데요. 이제 식단 관리를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샐러드를 시도는 해봤지만 아무래도 쉽지는 않네요. 샐러드 가게 외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단 혹은 식당을 추천 부탁드려요. 가급적이면 주변에 흔한 식당이면 좋겠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겨울철에 활동량 감소와 대사 저하로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샐러드 스트레스 없이 혈당과 체지방을 같이 잡을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외식 방법을 제안 도와드리겠습니다. 칼로리 제한보다 중요한건 "인슐린 저항성" 관리랍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며, 포만감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당 위주로 추천 드리겠습니다.
1) 샤브샤브(ㅊㅅㄷ, ㅅㄷㅊ): 추천드리는 메뉴입니다. 한 끼니당 식이섬유 20~30g이상 드실 수 있으며, 소고기(단백질 30~50g)을 통해 근육량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채소 > 고기 > 탄수화물 순서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채소를 먼저 드시면 당 흡수 속도는 약 30% 가량 지연될 수 있답니다. 되도록 칼국수, 죽은 세 숟가락 이내로 제한하시길 바랍니다.
2) 순대국/곰탕(건더기 위주): 국밥은 훌륭한 고단백 식단이랍니다. 국물에 밥을 말지 마시어 따로 드시길 바랍니다. 밥은 반 공기(약 150kcal)만 섭취하셔서 당질을 조절해보시고, 순대보다는 머릿고기, 살코기 위주로 드시는 것이 체지방 연소 모드 유지에 유리하겠습니다.
3) 비빔밥(ㅂㅂㅂㅂ): 다양한 나물을 통해서 미네랄을 보충 하실 수 있겠습니다. 고추장은 평소 절반만 넣으시길 바랍니다. 나물 자체 섬유질 GI지수(당지수)를 55이하로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다보니, 점심 식사 후에 급격한 졸음을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체중 감량의 중요 포인트는 "렙틴 호르몬"을 정상화 시키는 것입니다. 식 후 포만감 신호는 뇌에 전달되기까지는 최소 20분이 소요되니, 천천히 오랫동아 씹는 습관이 인슐린 스파이크를 막을 수 있는 첫 걸음이 되겠습니다. 추가로 생선구이나 손두부 전문점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양질의 단백질, 오메가3는 체내 염증을 줄이고 기초대사량을 어느정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식후 15~20분정도 가벼운 산책은 혈당을 안정시켜서 당분은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을 차단해줍니다. 이런 작은 루틴이 한 달 뒤에는 체지방 1~2kg의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식사 순서와 양만 조절해도 몸의 염증 수치는 낮아지며, 체중의 감량 속도가 붙게 됩니다. 건강한 식사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샐러드가 부담스럽다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샤브샤브나 쌈밥 전문점을 방문하여 신선한 채소를 익히거나 생으로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식이섬유를 보충하고,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위주의 단백질을 곁들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면서도 영양 불균형 없이 체중을 감량하는 가장 효율적인 전략입니다.
또한 순두부찌개나 청국장 같은 콩 요리 전문점에서 밥 양을 평소의 절반으로 줄이고 나물 반찬 위주로 식사하면 식물성 단백질과 유익균을 동시에 챙길 수 있으며, 일식당의 회덮밥이나 생선구이 정식 또한 양질의 불포화 지방산을 공급하여 겨울철 정체된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불필요한 체지방 연소를 돕는 훌륭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