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거대한향고래93
거대한향고래9323.05.07
밀가루 음식은 다 안좋은가요?
밀가루로 만든 떡 빵 면 등을 좋아해요 쌀보다 주식인듯하고요 이렇게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다 안좋은가요 밀가루지만 몸에 좋게 먹을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밀가루는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탄수화물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인슐린 분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고혈당,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밀가루는 글루텐이라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글루텐은 일부 인간에게는 소화 불량,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밸런스가 불균형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 제품은 탄수화물 비중이 많고,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채소를 먼저 먹거나 함께 먹는다.
밀가루만 먹을 때보다 인슐린 수치가 낮아져,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는다.
2. 단백질을 함께 먹는다.
한국인은 라면, 짜장면, 과자 등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음식은 포만감이 낮아 금방 배가
고파진다. 이때 육류, 달걀, 두부 등 단백질 음식을 곁들이면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된다.
3. 밀가루는 꼭꼭 씹어서 천천히 오래 먹자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빠르게 먹으면
당뇨병의 위험이 2배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밀가루는 면같은 급하게 먹기 쉬운 음식이라, 더욱 신경 쓰면서 먹도록 한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밀가루 제품을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밀가루 제품을 더욱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1. 전체곡물 제품 선택: 밀가루 제품 중 전체곡물 제품을 선택하면 밀가루의 영양소를 보존하면서도 섬유질 함량이 높아져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2. 대체식재료 사용: 밀가루 대신 쌀가루, 옥수수가루, 콩가루 등의 대체식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음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적절한 섭취량 조절: 밀가루 제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건강한 추가재료 사용: 밀가루 제품에 건강한 추가재료를 사용하여 영양소 함량을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견과류, 과일, 채소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체질에 따라 밀가루 제품을 섭취하면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과 개인에게 맞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밀가루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예민한 이유는 탄수화물이고 몸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서
당분으로 흡수가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좋은 점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지현 영양사입니다. 글루텐은 면역력과 영양흡수기능을 하는 소장의 점막에 손상을 가하여 염증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소장의 점막이 뚫리면 소장 밖으로 나가면 안되는 성분들이 빠져나가 온몸을 돌아다니며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오작동을 하게 됩니다. 면역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몸의 항체는 독소와 비슷하게 생긴 다른 멀쩡한 분자를 독소로 착각하여 파괴하게 됩니다. 글루텐 섭취가 지속되고 쌓이고 쌓이다보면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을 때에는 체내에 머물러있는 독소도 적고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도 활발하기 때문에 문제를 잘 느끼지 못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밀가루는 최대한 줄이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