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두부를 얼리게 되면 왜 단백질이 늘어난다고 하나요?
요즘 다이어트 식단으로써 두부를 꼭 먹고 있는데요, 주변에서 식단 오래하시는 분들이 두부를 얼리고나서 먹으면 단백질도 늘어나고 식감도 좋다고 하더라고요. 똑같은 두부인데도 얼린 상태가 되면 단백질이 늘어난다는게 이해가 잘 되지 않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어떤 이유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두부를 얼리면 수분이 빠져나가기때문에 같은 부피당 단백질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부를 얼리면 단백질 함량이 증가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해동 시에 수분이 빠져나가 단백질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두부는 약 80% 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얼리고 나면 수분 손실로 인하여 총 중량이 감소하게 되어 단위 중량당 단백질 함량이 증가한 것처럼 느꺄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영양소는 거의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