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업무 시작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공부상 업무용 오피스텔이면 전입신고는 안하셨나요?업무시설이면 개설등록 가능합니다.단 주거공간과 업무공간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다면 지자체 담당 공무원이실사를 나왔을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중개사법상 중개업은 다른 사람의 의로+일정한 보수+중개를 업으로 함이 세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수수료를 받지 않았으니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판례에 따르면 수수료를 받기로 약속하거나 요구하는 행위만으로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또한 보수를 받지 않았더라도 반복적으로 중개 행위를 한다면 무등록 중개로 간주되어 3년이하의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단 우연히 1회성으로 도와준 경우는 예외로 보기도 하지만 실무적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인중개사 박문각 강의 선택 뭘로하나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박문각 강의로 결정하셨군요진정 동차합격의 의지가 크시다면말할것없이직장인 합격패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기초부터 탄탄히 하시려면 올패스도 좋지만직장인 합격패스를 추천드립니다.8개월 남았어요무엇보다 어려번 보는게 유리해요모의고사점수에 연연하지마시고몇번 돌려보느냐가 성패를 좌우합니다.꼭 합격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경매로 오피스텔 매수 시 엑시트까지 고려한 수익률 계산 방법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일단 일반적인건 다른 전문가님들이 잘 설명해주실거같아놓치면 안될 부분만 짚어드립니다.미납관리비공용부분은 낙찰자가 인수해야 합니다.반드시 입찰 전 관리사무소에서 확인하세요명도 난이도대항력 없는 임차인이라도 명도비가 발생할수 있습니다.예산에 1-200만원 미리 책정하세요환급성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매도가 어렵습니다.급매가로 팔아도 수익이 남는지 보수적으로 계산해야 엑시트에 실패하지 않습니다.중요한건시세 대비 얼마나 싸게 낙찰받느냐가 성패를 좌우합니다.건투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제미나이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제미나이와 가터은 ai는 단순한 대화 상대를 넘어 일상의 귀찮은 일들을대신 해주는 유능한 개인비서로 활용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구체적 상황 부여를 해보세요강남역 근처에서 부모님 모시고 가기 좋은 조용하고 주차가 편한 한정식집 3곳만 추천해줘이런식으로 구체적으로 질문해야 좀 더 원하는 답을 구할수 있어요쇼핑할때자취생이 쓰기 좋은 10만원대 무선 청소기 중 가성비 모델 2개 비교해줘그럼 스마트하게 도와줄거예요^^
평가
응원하기
빌라선택 고민 진짜 되는데 사도 될까요ㅠ ㅠ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빌라 실거주 매매를 생각하실땐꼭 아셔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바로 그 집의 대지지분입니다.왜 궂이 빌라를 실거주 하며 매매 할까요?그건 단순히 동내가 좋다기 보단 나중에 재개발이 될 수 있는 호재를 보기 때문입니다.다시말해그동네가 그런 호재가 없다면 궂이 빌라를 살 필요가 없죠그냥 전세살면 나머지 돈의로 기회비용을 활용할수있죠그러니제발 인테리어나 부가적인거 보다대지지분을 먼저 보세요그리고 어느정도 비슷한 조건이라면 대지지분이 높은 빌라를 선택하세요그럼 나중에 저한테 고마워 할꺼라 확신합니다.ㅎㅎ
평가
응원하기
자취할 때 이건 꼭 봐야하는게 있나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얼마전에도 비슷한 질문이 있어 말씀드렸던 내용이네요^^기본적으로 수압도 중요하고 남향에 햇볕이 잘 들어오는것도 중요합니다.그렇지만 무엇보다 기본을 지킨다음에나머지를 보셔야 해요첫째 머니머니 해도 안전한 집이 최고입니다.다시말해 내 보증금이 안전한지가 첫번째 조건입니다.좀 좋아보이는데 싼집은 항상 이 보증금이 위험합니다.좋은집은 싸야할 이유가 없거든요비싸야 정상입니다.그러니 등기부랑 근저당 있는지 잘 살펴보시고보증보험 가능한지도 꼭 따져보세요다음에 중요한게그 집에 들어갔을때 느낌입니다.너무 무속같은 얘기죠?그렇지만 내가 들어갈때 따뜻하고 맘에 든다면다른사람도 들어와 살고 싶겠죠?그럼 나중에 집을 뺄때도 유리합니다.다음 세입자를 못 구해 못나가는 일은 없겠죠돈을 조금 아끼기 보단 내가 살고 싶다라고 생각드는 집에 들어가세요그럼 좋은 기운으로 잘 살고 부자되서 이사하실거예요^^
평가
응원하기
주택 매매계약후 집에 와 보니 중도금 영수증까지 발행된 경우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솔직히 실무에서 자주 있는 일입니다.당연히 그렇게 하면 안되죠그런데 보통 계약서 쓸때 계약금 영수증,중도금 잔금까지 다 사인하고나중에 하나하나 주는 경우도 있어요왜냐 보통 다주택자분들중에 계약서쓸때는 나오시는데 나중에 중도금이나 잔금때 못 나올수도 있으니 미리 사인해놓고 가는 경우입니다.이런경우 중개사가 매도인에게 미리 설명을 하는데 그 과정이 빠진것 같아 실수한것같습니다.중도금영수증에 미래의 날짜가 찍혀있는 사진을 찍어두시고중개사와 대화내용 녹취를 남겨두세요그게 안되면 문자로 중도금을 받지 않았는데 영수증이 발행된 것은 실수이며, 실제 돈이 오가지 않았다라는 내용의 확답 문자를 남겨놓으세요미리 설명을 안한 중개사의 책임이 큼니다.
5.0 (1)
응원하기
공인중개사 전망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좀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중개사공부이전에 현장에서 중개보조원으로 일을 먼저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왜냐? 그래야 이분야가 전망이 있는지 아니면 내가 가야할 길이 아닌지 알수있거든요모든 일이 그렇듯 이 분야도 적성이란게 맞아야 할 수있습니다.몇십만원 수수료 받으려다 몇억 소송 맞는 일도 허다하고정말 다 됐다 생각하다 생각지못한 일로 빠그라지는 일도 허다 합니다.먼저 중개사무소에서 일해 보시고 자격증에 도전해보시는건 어떨까요?그럼 마음가짐도 달라질수 있으니 꼭 도전해보세요~^^
채택 받은 답변
5.0 (1)
응원하기
공인중개사 자격증 인강 추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70먹은 할아버지도 딸수있는게 중개사시험입니다.그렇지만 서울대생도 떨어질수 있는게 중개사시험이죠다시말해에듀윌 박문각 다 좋죠그것보다 중요한게 왜 중개사가 되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저는 서른 중반에 미래가 막막해서 꼭 전문자격증이 필요할거 같아 도전했습니다.그냥 한번 따봐야지 라는 생각으로 도전하시면너무 시간이 아까워요차라리 전기기사나 다른쪽으 휠씬 낫죠정말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 보면대부분 현장에서 중개보조원으로 일하시다 자격증이 꼭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진짜 열심히 하시고 자격증을 가치있게 사용하십니다.무료강의로 들어서 합격하실정도의 실력이면궂이 강의듣지 말고 독학하셔도 됩니다.그런데 그게 안된다면 꼭 유료강의 들으세요마음가짐이 반입니다.돈 아까워서라도 공부하거든요꼭 합격하세요~
5.0 (1)
응원하기
청년버팀목 전세대출 중인데 디딤돌대출로 매매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 중인 상태에서 디딤돌대출을 통해 내집 마련을계획하고 계시군요. 결론부터 말슴드리면전세대출과 매매대출은 원칙적으로 중복 보유가 발가능합니다.디딤돌대출은 무주택 세대주여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현재 전세를 사러고 있더라도 매수하려는 집의 잔금일 전까지 기존 전세대출을 상활하는조건이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