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꾸 손에있는 거스러미를 뜯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불안하거나 손에 거슬리는 것이 불편할 때 거스러미를 뜯을 수 있습니다. 다만 어릴적부터 해당 행동을 교정해주지 않으면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해결방법은 스퀴시나 말랑이, 키캡 등으로 대체 행동을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불안감이 있을 때 뜯는 것이 아니라 손을 쥐거나 누르면서 안정감을 느끼게 유도하게 하면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그리고 매일 확인하셔서 거스러미가 보이면 바로 잘라주고 핸드크림을 발라주셔서 원인 자체를 제거해주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어떻게 공부의 중요성을 말해주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중고등학생이 아닌 이상 초등학생일 경우에는 먼 미래를 이야기해도 와닿지 않아 크게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지금 재미가 훨씬 큰 효용으로 느끼면서 나중에 이득이 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그나마 효과가 있는 것은 꿈을 물어보신 후에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한다고 연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커서 00이 되고 싶었구나? 정말 멋진 꿈이네! 근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지 할 수 있어", "모든 꿈을 이루는 데는 노력이 필요한데 그 중에 공부를 꼭 해야 해" 라고 말씀해주시면서 천천히 공부 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물어보면 자꾸 딴소리 하는건 왜 그럴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1학년 아이에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아이들은 질문을 끝까지 들을 수 있는 집중력이 부족해서 이해를 못했거나, 듣는 도중에 한가지에 꽃혀서 본인이 하고 싶은 생각을 먼저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질문에 답하는 것보다 지금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하실 때 최대한 간단하게 물어보시고 "오늘 모했어? "누구랑 놀았어?" ->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 아이 이야기를 드 들어주시고 "엄마가 물어본건 000이야 이걸 먼저 답해줘야지"라고 말씀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언어발달지연으로 언어발달센커 수업 1년듣고 현제는 종결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또래보다 언어 발달이 늦은 것 같아 검사를 받아보고자 하신다면 가장 추천드리는 곳은 언어치료센터에서 하는 언어발달 종합검사입니다. 언어발달검사나 언어 평가를 통해 검사를 받은 후 바로 결과 상담까지 이어질 수 있어 필요 시 치료가 즉시 가능합니다. 주변에 언어치료센터, 언어발달센터가 있는 지 검색해보시고 문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딸아이에 행동은 뭘까요?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6세 아이들은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큰 시기이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면 기분이 좋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애정결핍의 신호는 아이가 불안해하고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경우입니다.현재 아이는 밝고 적극적이며 누구나에게 동일하게 접근하고 있어 애정결핍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현재는 아이에게 경계의 구분을 정확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는 한번만 하고 더 쳐다보거나 따라가면 안되", "모르는 사람에게 함부로 말을 걸면 안되!", "다른 사람들도 바쁘니깐 계속 말거는 건 아니야" 라고 확실히 구분지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놀이를 확장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질문을 하면서 사고력을 넓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여기 지붕을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더 높게 만들어 볼까" 이런 식으로 말을 해주시거나, "오늘은 빨간색으로만 만들어볼까?" "다리 모양으로 두개를 연결해보자" 처럼 아이에게 특정 주제를 던져주고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이 자꾸 정리정돈을 안해서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질문자님이 항상 정리를 해주시기 때문에 아이가 정리정돈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짜피 부모가 정리해준다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굳이 하려고 하지 않는 것입니다. 정리가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인식되어 버린 것이라 봅니다. 아이에게 정리를 필수로 생각하게 하고 정리를 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를 하지 않는 다면 그 놀이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장난감 놀이를 하고 정리하지 않으면 해당 장난감은 압수해서 일정 시간 가지고 놀지 못하게 하기", "그림그리기를 하고 정리를 안하면 그림 그리기 놀이 금지" 처럼 본인이 정리 하지 않았을 때 불이익을 주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하지 않더라도 질문자님이 절대로 대신 해줘서는 안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유치원은 퇴소하기 몇 일 전에 말을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유치원 퇴소는 하루전에 말하는 것은 너무 늦습니다. 아이는 퇴소할 때 원에 있는 물건을 챙기기도 해야 하고 원에서 다음주 급식이나 행사까지 다 준비를 해놧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1달전에는 통보를 주시는 것이 좋으며 아무리 늦더라고 1주일전에는 말씀해주셔서 원에서도 준비할 시간을 주셔야 합니다. 하루 전 통보가 불가능 한 것은 아니지만 원과의 관계가 매우 불편해질 수 있으니 일주일 전에는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칭찬을 자주 해주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칭찬은 매우 효과가 큰 지도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들은 칭찬을 받게 되면 해당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자 하고 칭찬으로 자신감을 충족하게 되어 자존감 높은 아이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말씀하신대로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칭찬을 하게된다면 자만심이 높은 아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들을 칭찬할 때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칭찬해주시면 좋습니다. "우와! 100점 대단해 멋져" 보다는 "처음부터 집중해서 푸니깐 결과가 좋았구나, 정말잘했어" / "30분동안 집중해서 공부했더니 결과가 좋네 역시 최고야" 라는 과정을 칭찬해주시는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만 기초적인걸 질문하는데 어떻게 하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현재 아이가 물어보는 이유는 단순한 궁금증에 불과하지 정확한 답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궁금증이 많은 아이가 학습 수준이 높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니 오히려 좋은 상황이라고 봅니다^^기초적인 부분을 많이 물어보면 귀찮을 수 있지만, 최대한 답변을 해주시려고 노력하시고 정확한 답을 주시려하기 보다 간단하게 말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봉지는 물건을 담는 주머니 같은 거야! 나중에 보여줄께" 이런식으로 간단히 답을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