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을 잘 지키던 아이가 갑자기 반복적으로 어기는 경우, 그 배경에 어떤 심리적 요인이 있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갑자기 규칙을 어기는 것은 환경변화가 있거나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가 증가했거나 불안한 심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서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원인을 파악하시고 규칙을 어기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다고 말씀하시면서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면 금새 좋아질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6개월 아기 아쿠아리움갈때 유모차?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유모차보다 아기띠를 하는 이유는 부모의 체온을 느끼게 되어 정서적 교감을 할 수 있고 부모의 눈높이에서 아이과 함께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유모차를 끌게 되면 부모의 육체적 피로감이 줄어서 편한 관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참고로 아쿠아리움 1바퀴 도는 데 보통 2시간 남짓이니, 체력이 있고 허리, 어깨 통증이 없다면 아기띠를, 그렇지 않으시다면 유모차를 끌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체벌 전면 금지에 따른 부모가 아이의 규칙 위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체벌을 하는 것과 엄격한 규율을 적용하는 것은 아이의 행동 개선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체벌은 아이의 자존감 하락, 부모와의 애착관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만 줄 뿐입니다.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단호하게 잘못했음을 인지시키고, 생각의자나, 생각하는 곳을 따로 만드셔서 단 10분이라도 혼자 앉아서 반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며, 아이가 좋아하는 tv나 유튜브 시청 금지와 같은 제한을 거는 방식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기는 베냇머리를 언제잘라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배냇머리는 아이가 100일이 지나면서 점차 빠지기 시작합니다. 굳이 밀어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빠져서 새로운 머리가 나기 때문에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전 어르신들은 배냇머리는 밀어줘야 탈모가 생기지 않는 다는 속설이 있어 밀어줘야 한다고 말씀 하실 수 있지만, 이는 의학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굳이 주의깊게 듣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영어유치원 졸업 후 초1주 5회 영어학원 유지즁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영어에 대한 흥미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이미 여유를 졸업했고 주 5회이상 영어학원을 다녀서 이미 곧잘 하는 상태하면 현재는 조금 줄여 주셔도 되는 시기라고 봅니다. 질문자님은 아이가 영어를 잊어 버릴까봐 불안한 마음이 있으신 거 같은데 아이가 영어를 좋아하면 계속 다녀도 되지만, 크게 흥미가 없어 보인다면 다른 과목으로 전환할 시기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조카 선물 을 하려고 하는데 여러분은 ..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여자 아이라면 요즘 유행하는 것은 말랑이, 슬라임, 키캡 정도가 있습니다. 아니면 부모님께 아이가 어떤 장난감을 좋아하는 지 물어보고 해당 캐릭터에 맞는 장난감을 사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3이라면 하츄핑은 왠만하면 좋아할 것 같긴 합니다만, 요즘 아이들은 작은 장난감을 여러개 사는 걸 좋아하더라요. 개인적으로는 귀여운 말랑이, 슬라임, 키캡(요즘 최고 유행) 중에서 몇개 사가지고 가시면 분명 좋아할 거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신생아 태열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맞는지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의 태열이 올라오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져서 간지러움이 심해지며, 자꾸 울고 칭얼 거리면서 불편함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실내온도는 20~25도 사이를 유지해야 하고 실내에서는 너무 두꺼운 옷을 입힐 필요는 없습니다. 몸에 땀이 있다면 부모님께 아이가 너무 더워서 땀을 흘리는 것 같아 옷을 가볍게 입혀야 할 것 같다고 말씀 하셔서 아이 태열 관리를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3개월 아기 수유량이 부족한걸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현재 체중을 봤을 때 총 수유량 800 정도면 3개월 아이 수유량으로는 크게 문제가 있는 수준이라 보이지 않습니다. 아이가 분유를 다 먹어 갈 때 쯤 많이 먹지 않고 속도가 현저히 줄어서 그냥 물고만 있는 상태가 된다면 계속 주시기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들은 배고픔의 표현으로 오물거리거나 쩝쩝소리를 낼 수도 있지만, 단순 습관적인 행동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배고파서 우는 시간이 짧아 지는 상황이 아닌 이상 수유량을 늘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린이집 하원 후 아이의 말에 충격을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미취학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발달 특징 중에 본인의 감정 위주로 상황을 기억하고 왜곡하여 과장되게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생각하실 부분은 아이와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선생님의 행동을 조금 더 지켜보면서 아이가 실제로 그렇게 들은 것이 맞는 지 아니면 아이의 과장이 있었는 지를 구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단순 한번의 상황만으로 판단하시기는 어려우니 시간을 두고 지켜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미 선생님께 말씀 하셨기 때문에 설령 사실이라 하더라도 다시 그렇게 행동하지는 않을 것이라 보이며, 아이에게는 선생님이 진심으로 그렇게 말한 건 아니니 오해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잘 설명해주셔서 마음을 잘 달래 주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23개월 아기의 손버릇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갑자기 폭력적인 행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 상황에 대해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23개월의 경우에는 스스로의 의사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감정조절 능력이 떨어지면서 폭력적인 행동이 나올 수 있으니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이럴 경우에는 단호한 대응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되!","하지마","그만!" 등과 같이 감정섞지 않은 단호하게 말씀하시고 "물거나 머리를 잡아 당기면 아픈거야!" 상대방의 마음을 그대로 전달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반응을 받아주지 마시고 방이 있다면 분리 시킨 후에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신다면 금새 좋아질 수 있을 거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