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어린아이가 살이 많이 쪘는데 건강하게 만드는 법
아이가 살이 쪘는데 먹을거를 줄여야 될까요?
11살에 60키로입니다
운동도 시키고 있는데 하는거를 좋아하지 않아요
흥미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보육교사입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 이신가 보네요~
일단 11살의 아직 어린 나이인데 몸무게가 60키로라면..
아무래도 나이에 비해 많이 나가는 부분이라
아이의 건강이 충분히 걱정이 되실 거 같아요
아이가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게 되면은
외관상 으로도 몸이 둔해지기도 하지만
아이의 건강에도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이기도 해서
어느정도 감량이 필요할 거 같기도 합니다.
일단은 아이가 살빼길 바라는건 이해가 되지만
가장 중요한건 아이에게 살을 빼야한다며
너무 크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에 큰 적이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이가 더 의욕을 잃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단 아이에게 부드럽게 먼저
"엄마는 OO이가 건강한 몸을 가지면 좋겠어"
"엄마가 도와줄테니 같이 해볼까?"
하면서 제안하는 식으로 접근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이에게 성인처럼 대하듯이
무리하게 다이어트 일정을 짜주시기 보다는
1. 평소에 건강한 식습관 으로 바꾸기
(단백질과 채소 골고루 먹기, 당분있는 간식 줄이기)
2. 자연스럽게 일상에서 운동량 늘이기
(엘레베이터 보다는 계단, 주말에 산첵이나 스포츠 놀이하기)
3. 충분히 수면을 취하기
(너무 늦게 자지않기, 7시간이상 취침)
이렇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계획을 짜주시면서
실천해 보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아이에게 지도를 해주다보면은
아이가 초반에 많이 지칠수도 있는 부분이니
아이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다이어트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도 통하지가 않고
아이가 너무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면
소아전문비만 전문가를 찾아가 보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적절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조언을 구해보시는 것이 좋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아이의 건강 문제로 인해 많이 염려 되시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노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아이의 몸도 변화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차근히 지도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제 의견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랄게요 :)
채택 보상으로 267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네, 11살에 60kg이라면 식사를 조금 줄이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다만, 아이의 키를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키가 또래보다 많이 큰 편인지, 아니면 키가 비슷한 편인지 등에 따라서 과체중/비만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먹을 걸 줄이되, 식사보다는 간식, 달달한 음료, 야식 등을 먹고 있다면 이러한 것들 먼저 줄이도록 해 주세요.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해 주시고요.
운동을 싫어한다면 걷기, 자전거, 수영, 춤, 배드민턴 등 아이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부터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족이 함께 운동을 하거나 놀이처럼 참여하면 흥미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중보다 건강한 습관을 칭찬하면서 작은 변화도 격려해 주세요.
성장기인 만큼,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하도록 하고,
필요하다면 소아과에서 상담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양을 줄이기 보다는 먹는 내용을 바꿔야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라면, 햄버거, 돈가스), 가공식품은 아에 끊어 주시고, 계란, 야채, 두부, 고기 위주의 식단으로 바꿔주세요.
운동은 처음부터 힘들게 시작하기 보다는 식사 이후에 온 가족 함께 동네 산책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가볍게 할 수 있는 줄넘기나 배드민턴도 좋구요.
이런 것도 싫어 한다면 닌텐도 링피트 같은 게임형 운동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ㄴ디ㅏ.
안녕하세요. 아이가 먹는 것을 좋아한다면 식단부터 조절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운동도 병행하면 더 좋겠죠? 부모님과 함께 주변산책을 하거나 축구, 등산 등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운동부터 학원을 통한 운동 등을 함께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성인이 되어도 비만이 유지될 수 있으므로 꼭 관리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무조건 먹는 양을 줄이기보다 간식, 음료를 먼저 정리하고, 가족 식단을 같이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운동으로 느끼게 하지 말고 게임형 활동, 자전거, 산책처럼 놀이처럼 접근하면 흥미가 올라갑니다. 작은 성공 경험을 자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이의 살을 빼고자 한다 라면
식이조절 + 운동병행 + 질좋은 수면 습관을 유지함이 필요로 하겠습니다.
아이가 운동을 싫어한다 라면
놀이 및 게임 형식으로 운동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어질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간식. 페스트푸드음식. 인스턴트음식. 배달음식은 자제하는 것도 필요로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먹은만큼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해도 잘 빠지지 않는 다면 삼시세끼 먹는 것은 그대로 유지하시고 간식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11살인데 60KG이면 체중이 표준보다 높은 상태로 보입니다.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지금부터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날이 좋을 때는 부모가 산이나 가벼운 러닝을 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