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3학년 용돈 (경제관념키우기)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는 일 단위로 용돈을 주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은 매일 1,000원, 초등학교 6학년은 매일 2,500원씩 주고 있으며 간식은 집에 사다 놓고 먹을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주어진 용돈으로는 친구들과 편의점 가거나 일부 적금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물건을 살 때 쓰고 있습니다.질문자님 사례처럼 용돈을 반드시 밖에서 해결 해야 한다면 일 3천원~4천원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루 1~2천원 간식 먹기, 나머지 돈으로 모아서 본인이 원하는 물건사기 또는 일부 적금으로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1학년 아프면 결석처리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유치원이랑 달리 학교는 가정 보육의 개념이 없습니다. 따라서 학교에 나오지 않으면 결석 처리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질문자님 사례처럼 질병으로 인,한 불가피한 결석에는 병원 진료 내역서나, 진료 확인서를 제출하여 결석에 대한 불이익이 없도록 처리 되니, 담당 선생님과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4살 남자아이 입에 자꾸 놀잇감을 넣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구강기, 구강 탐색 시기는 늦어도 3세 이전에 끝나기 때문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4세가 입에 놀잇감을 넣는 것은 구강기에서 이어진 습관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입에 넣으면 몸이 아프고, 다칠 수 있다는 점을 계속 주지 시켜 주지 시켜 주시고 장난감을 입에 넣는 순간 바로 다른 놀이로 전환하면서 단호하게 제재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손을 많이 쓰는 색칠놀이나 클레이 도우 등을 통해서 아예 먹지 못하는 놀이로 전환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모르는 여자어른들이 아무리 예쁜 어른 20대 30대여도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남자아이에게 관심이 많다기보다는 여자, 남자 성별 가릴 것 없이 성인 여성은 어린 아이에 대한 보호 본능이 있어 친근하게 다가가거나 잘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성인 남녀가 걸어가다가 아는 지인의 아이를 만날 경우 남자는 한 두마디 정도 반가운 말을 건네지만, 여성의 경우 포옹과 볼꼬집기 등 스킵쉽을 하면서 "너무 이쁘다", "너무 귀엽다"를 연발하는 경우를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이는 상대 아이의 성별은 관계 없고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본능이라 생각 됩니다.
5.0 (1)
응원하기
차로 30분 거리 어린이집 어떻게 생각하세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차를 30분이상, 하루 1시간 이상 타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없으신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적응 상태라고 봅니다. 차를 30분이상 타고 가서도 원에서 정상적으로 생활이 가능하다면 문제가 없을 텐데 아이가 체력적으로 힘들어 한다면 선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말씀 하신대로 급한일 있을 때 데리러 가거나 등하교 준비조차도 다른 원보다 일찍 해야 하기 때문에 질문자 님이 힘들 수 있습니다. 아이와 질문자분의 체력적, 거리상의 부담 정도로 고민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이 무얼 하는지 지켜보는 cctv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어떤 게 정답이다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아이가 어리다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 지 모르니 CCTV를 설치한 후 일정 시간마다 확인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의 의도가 감시 목적이 아님을 아이들에게 충분히 주지 시킨다면 이해해줄 것이기 때문에 질문자님이 걱정이 되신다면 설치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 폭력에 대해서는 어떤식으로 대처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만 5세 미만의 아이들은 감정에 치우쳐서 과장된 표현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집 선생님에게 상황을 설명하시고 사실관계를 먼저 파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에는 CCTV가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못 보셨다면 확인을 요청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너무 극성 맞은 부모처럼 보일까봐 죄송스런 마음이 있으시겠지만 말씀을 하실 때 최대한 친절하게 아이가 자꾸 이야기를 해서 신경쓰였다고 말씀 하시면 충분히 이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5.0 (1)
응원하기
아이가 친구 관계에서 자꾸 상처를 받을 때 부모는 어디까지 개입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친구 문제는 부모가 개입해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상황을 들어보시고 "이럴 때는 이렇게 해동하는 것은 어떠니?", "친구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은 어떠니?" 등으로 따뜻한 조언을 해주시는 것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적인 개입은 친구의 강한 거부감이 있을 수 있고 오히려 교우 관계가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상처 받은 아이에게 최고의 치유는 아이의 말을 최대한 귀담아 주고 공감해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5.0 (1)
응원하기
아이가 현재 많이 기가 죽은 상태라면 부모는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의 심리 상태가 어떠한 이유에서 기가 죽어 있는지, 왜 불안한 상태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원인을 파악해야 그에 따른 해결책이 나오기 때문입니다.질문자 분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에게 친근하게 다가가서 현재 감정 상태가 어떤지, 기가 죽게 된 이유와 긴장 상태가 된 이유를 찬찬히 물어보시고 해당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입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책 읽기를 안하려는 아이... 어떻게 해야 즐겁게 책을 읽힐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책과 친해 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 주변에 자연스럽게 책을 놓거나 책장 자체를 거실 주변에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또한 처음에는 너무 많은 시간 독서를 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읽게 하시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로 되어 있는 책부터 시작한다면 독서 습관을 쉽게 길 들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채택 받은 답변
5.0 (1)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