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수요일
채소 생으로만 먹어야 몸에좋은건지 알고
보통채소는 생을 먹는것이 영양소 파괴가없고 그대로 섭취할수있다고 하는데 왜 꼭 생으로 먹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채소의 영양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채소의 다양한 특징에 알맞게 조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채소를 생으로 드실 때는 건강에 더 좋은 채소가 있는가 하면 가열해서 익혀서 먹어야 효능이 더 커지는 채소도 있습니다.
생으로 드시게 되면 영양의 섭취가 충분해지는 채소도 많이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양배추, 브로콜리등에는 비타민C, 글루코시놀레이트 등 열에 약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소의 파괴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으로 드시는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아삭한 식감을 즐기며 드실 수 있습니다. 얇게 썰어 샐러드로 드시거나 피클로 드셔도 됩니다.
당근, 호박, 마늘, 콩의 경우에는 끓여서 드시게 되면 좋은 대표적인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근의 주요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의 경우에는 생으로 드시면 10% 정도 흡수할 수 있지만 익혀서 드시게 된다면 흡수량이 60% 이상으로 높아지는 채소 입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채소를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채소를 생으로 먹을 때는 열을 가하거나 익히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등의 영양소가 최대한 보존될 수 있으며 특히, 비타민 C와 같은 열에 민감한 영양소는 익히거나 조리할 경우 일부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2. 생 채소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들이 보존되어 있어 소화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으며 이는 채소의 식이 섬유가 장 건강에 이점을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생 채소는 물분이 풍부하여 수분을 채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름철 더운 날씨에는 수분 섭취가 중요하므로 생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생 채소는 추가된 열량이나 지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채소는 조리하는 것이 소화에 더 용이할 수 있으며, 특정 채소는 조리하면 영양소가 더 잘 흡수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근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조리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지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채소를 섭취하고, 가능한 경우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개인의 취향과 건강 상태에 맞춰 적절하게 조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