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방부 처리는 보통 어떻게 하는건가요?!!
식품에 방부 처리는 보통 어떻게 할 수 있는건가요?일반인이, 방부 처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조미료를 여러 가지로 넣게되는건가요? 어떤 식으로 할 수 있는건지요!식품을 오래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식품 방부는 보통 가열 살균, 냉장·냉동, 건조, 염지(소금), 당절임, 산(식초·발효) 처리 같은 전통적 방법으로 이뤄집니다.
일반인이 방부제를 직접 쓰기보다는 소금·설탕·식초·향신료 같은 천연 조미료로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 방식이 흔합니다. 가장 안전하고 보편적인 방법은 밀폐 보관 + 냉장·냉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식품의 방부 처리는 쉽게 말해서 음식이 오래가도록 미생물 번식을 억제하고 산화를 늦추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화학 방부제만이 아니고 일상에서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답니다.
<전통적인 방식>
소금, 설탕 절임 방식은 삼투압으로 수분을 빼내어 미생물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듭니다. 김치, 장아찌, 잼 등이 대표적입니다. 식초 발효는 산성 환경을 조성해서 세균 증식을 막습니다. 피클, 발효음식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건조 훈연방식은 수분을 줄여서 세균이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 육포, 건머물, 훈제 식품이 여기에 속합니다.
<일상에서 방법>
냉장, 냉동 보관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세균 증식을 크게 낮춰주죠. 진공포장 방법도 있습니다. 산소를 차단해서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기 어렵게 됩니다. 가정용 진공포장기로도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아까 말씀하신 향신료 사용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마늘, 생강, 계피, 로즈마리, 타임은 항균 효과가 있어서 조리시 보존력을 높여주게 된답니다.
<주의사항>
시중 가공식품에는 소르빈산, 안식향산, 아질산염같은 화학 방부제가 쓰이는데 보통 가정에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 염장, 건조, 발효나, 냉장, 냉동, 진공포장을 활용하면 가정에서도 충분히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정리드리자면
소금, 산, 향신료, 저온 환경을 황용해서 미생물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