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일까요?
제가 옥수수를 좋아하는데, 요즘 살 빼려고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는 중이라서요.
옥수수는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음식일까요?
아니면 안좋은 음식일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어떻게 섭취하는냐에 따라서 굉장히 달랍니다.
옥수수는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입니다. 그래서 감자와 고구마와 동일 선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옥수수는 포만감 증가, 간식용, 풍부한 영양소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탄수화물 함량이 꽤 높습니다. 1개에 150~180 kcal 입니다.
섭취 방법은 옥수수를 밥 대신 드시거나,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균형을 위해서 계란, 샐러드 등과 같이 드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나나처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다이어트라기 보다는 살이 더 찝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6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요즘 옥수수가 제철이라 맛이 좋아서 저도 어제 간식으로 먹었는데요,
옥수수는 다이어트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식품이지만, 양 조절이 꼭 필요한 탄수화물 식품이기도 합니다.
옥수수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이지만 식이섬유가 함께 들어 있어 흰빵이나 과자처럼 정제된 탄수화물 보다는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B군, 칼륨, 마그네슘 같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 에너지 대사와 신체 기능 유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에는 탄수화물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옥수수를 건강한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찐 옥수수 한개 기준으로 약 100~150kcal 정도이기 때문에 간식으로 여러개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옥수수를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는 경우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 가지 않고 근육 유지에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활용하신다면 옥수수 반개~1개 정도를 탄수화물 한 끼 분량으로 생각하고, 계란, 두부, 생선, 닭고기 같은 단백질과 채소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옥수수는 양을 조절해서 먹으면 충분히 좋은 탄수화물 식품이기 때문에, 좋아하는 음식을 제한하는 것보다 적절한 양과 균형을 맞춰 활용하는 것이 체중 감량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철 옥수수 맛있고 건강하게 활용하셔서 건강한 식습관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옥수수를 정말 좋아하시는데, 다이어트 중이리사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옥수수는 다이어트에 양날의 검 같은 식품이라서 어떤식으로 드시느냐에 따라 좋은 식단이 될 수도,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성해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고 다이어트시 보통 겪는 변비 예방에도 좋답니다. 게다가 비타민과 무기질도 함유되어 있어서 영양적인 부분도 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좋지 못한 단점이 있는데, 바로 탄수화물 함량과 혈당 지수(GI)가 높다는 것입니다.
옥수수는 채소가 아닌 쌀이나 밀가루 같은 곡물로 바라봐주셔야 합니다. 혈당 지수가 높아지면 섭취시 혈당이 빠르게 오르고, 이를 낮추기 위해서 인슐린이 과다분비 되면서 잉여 에너지를 지방으로 축적하게 만듭니다. 특히나 찰옥수수나 단옥수수는 칼로리와 당분 함량이 더욱 높아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중에 옥수수를 드시려면 간식이 아닌 밥을 대체하는 주식으로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사 때 밥 대신에 옥수수 반 개에서 최대 한 개 정도만 섭취하셔서 탄수화물 총량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찌실 때 소금이나 설탕, 뉴수가같은 첨가물을 넣지 않고 본연의 맛으로 쪄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TIP : 단백질이 부족한 식품이라, 닭가슴살, 살코기, 달걀, 해산물, 두부같은 단백질 식품과 함께 곁들여서 영양 균형을 맞춰주신다면 좋아하시는 옥수수를 포기하지 않고도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어나가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