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한가로운오후
장염에 유산균이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힌가로운 오후입니다^^
장염에 걸리게 되면 위와 장이 아픔데요
유산균을 먹으면
장염에 도움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고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장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유산균은 더욱 필요합니다. 다만. 장염 증상이 아주 심한 시기엔 유산균이 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구토나 설사가 심할땐 잠시 중단하고. 증상이 조금 나아진 뒤부터 복용을 재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늘려 염증 억제와 장점막 회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급성 장염 초기보다는 어느정도 회복기간에 복용하시는게 좀 더 낫습니다. 유산균주는 단일보다는 8-12개정도에 보장균주 최소 100억 이상으로 장용성 캡슐이 좋습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프리바이오틱스(장내미생물 먹이) 를 병용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안녕하세요! 장염 시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도와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어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급성기에는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증상이 심할 땐 전문의 상담이 먼저입니다. 회복 단계에서 복용하면 장 건강 회복에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장염때에는 유산균은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땁니다.
다만 급성기엔증상을 악화될수도 있답니다.
• 영양적인 관점에서 볼 때,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 건강의 균형을 되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염으로 인하여 손상된 장 점막의 회복을 돕고 면역력 증진에도 기여하여 증상 완화 및 회복 기간 단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설사의 경우, 유산균이 장내 미생물 불균형을 개선하여 설사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설사가 매우 심한 급성 장염 초기에는 유산균 섭취가 장 운동을 더 활발하게 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혈변이 동반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장염의 경우, 수분과 전해질 보충이 가장 중요하며, 유산균은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