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APPLEB
과일같은 경우에는 식전에 먹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식간에 아니면 식후에 먹는게 좋은가요
요즘에는 제철 과일이 정말 많이 나오는것 같은데요 그런데 과일 같은 경우에도
어느 시기에 먹어야 좋은지가 모르겟습니다 기본적으로 사과는 아침에 먹으라고
하는데요 과일같은 경우에는 주로 언제 먹어야 건강에 좋은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과일은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먹거나 식사와 식사 사이 간식으로 먹는게 가장 좋고 식사 후 바로 먹게 되면 음식물에 부패를 돕게 되어 좋지 않습니다
• 과일 섭취 시기(시간)는 영양 흡수와 소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합니다. 식전이나 공복에 먹는 것은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더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돕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산성 성분 때문에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후에 바로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고 혈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과일은 식사와 식사 사이인 식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포만감을 주어 간식 섭취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정말 좋은 질문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과일을 언제 드시느냐에 따라 체내 반응이 조금 달라지긴 합니다.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식전
과일에 있는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줘서 식사량을 줄일 수 있고, 소화 효소가 풍부해서 소화 준비에 도움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위가 예민한 사람은 과일의 산인 감귤류, 파인애플 때문에 속쓰림이나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중 / 식후
소화가 비교적 완만해지고 혈당 상승 속도를 식사와 함께 늦출 수 있습니다. 근데 과일 자체가 수분과 당질이 많다보니, 식후 바로드시면 소화가 더디거나 더부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가 약한 경우 더 그렇습니다.
간식
에너지가 필요할 때 가볍게 보충이 가능하고 혈당이 떨어지는 오후 시간에 안정감을 줍니다. 운동 전후 간식으로도 무난합니다. 그렇지만 과일을 많이 드시면 간식이 아니라 사실상 한 끼 식사만큼 당질이 늘어날 수 있답니다.
따라서 개인 상황과 목적에 따라서
• 체중조절, 포만감 > 식전 소량
• 위가 약할경우 > 식후
• 간식, 운동용 에너지 보충 > 식간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