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첫 이유식 다들 언제 시작 하셨나요??

모유수유 안 하는 아기 첫 이유식 다들 언제 시작 하셨나요?? 지금은 완전 분유만 먹고 있는 아기인데요! 보통 4개월을 넘어서 시작 하시는 거 같은 데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완분 아기의 이유식 시작 시기에 대해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예전에는 분유만 먹는 아기들의 경우 생후 4~5개월에 조금 일찍 시작하는 편이었지만, 근래 소아청소년과학회 지침이 바뀌면서 모유나 분유 관계없이 생후 6개월(180일정도)에 시작하는 것은 기본으로 권장하고 있답니다.

    아기의 소화 기관이 아직 미숙한 상태에서 너무 일찍 시작하면 오히려 알레르기나 배앓이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기의 발달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조절할 수 있는데요, 아기가 어른들이 음식을 먹는 음식을 보면서 침을 흘리거나 관심을 보이고, 목과 허리에 힘이 생겨서 붙잡아 주었을 때 잘 앉아 있을 수 있다면, 생후 4~6개월 사이에 시작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보통 몸무게가 출생시의 2배(약 6~7kg 이상)가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잡기도 합니다. 아기의 성장 속도와 컨디션을 가장 잘 아시는 만큼, 마음의 여유를 가지시어 소아과 정기검진 때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아기가 준비되었을 때 기분 좋게 첫 미음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아기의 첫 이유식을 언제 시작해야 할지 고민되실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 전후에 시작하는 편인데, 과거에는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4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생후 6개월 전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유식을 너무 일찍 시작하면 아직 소화기관과 삼키는 기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을 수 있는 때문인데요,

    다만 개월 수와 함께 아기의 발달 상태로 중요한데 목을 잘 가누고, 부모가 먹는 음식에 관심을 보이거나, 혀로 밀어내는 반사가 줄어들고, 앉았을 때 상체를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이유식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아직 4개월을 막 넘긴 상태라면 서두르기 보다는 아기의 발달 상태를 조금 더 지켜보면서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이유식을 빨리 시작한다고 해서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쌀미음처럼 단순한 식재료로 시작해서 한가지씩 추가는 방식이 좋고, 아기가 음식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 이유식은 부모님도 긴장되고 설레는 시기인데요, 아기 성장 속도에 맞춰 천천히 시작하셔도 충분하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