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눈에띄게딱딱한라임나무
소화기관이 약한데 아침 사과1개만 먹어도될까요?
제가 선천적으로 소화기관이 좋지않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시간이 없어서 식빵이나 시리얼을 먹으면 소화가 되지않고 속이 더부룩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사과1개만 먹고다니려는데 괜찮나요?영양소 문제 없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 글 감사드립니다.
소화기관이 약하시다면 아침 사과 1개정도는 나쁘진 않습니다만 영양적으로 조금 에너지가 부족합니다.
사과 1개가 대략 100kcal 내외로 보통 수분, 과당, 식이섬유며 단백질/지방 성분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포만감은 좀 짧으며 혈당은 빠르게 올리기도 합니다.
이런 식단을 장기간 유지하게 된다면 오전에는 쉽게 피로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죠.
식빵, 시리얼이 부담스럽다면 소화 잘되는 형태로 사과, 그릭요거트(유당 없어서 소화가 편합니다), 삶은 달걀1개 이런 조합이 어떠실까 합니다.
사과만으로 괜찮은데 매일 그렇게 섭취하시면 영양적인 측면에서 균형감이 부족하니 단백질, 지방 함께 조금만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참조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소화력이 약하시다면 소화에 부담이 없는 과일을 아침에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다른 끼니에서 영양소를 보충하시길 바랍니다.
• 소화기관이 약하여 식빵이나 시리얼에 부담을 느낀다면, 사화 한 개를 아침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소화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과에 풍부한 펙틴(수용성 식이섬유)은 장 건강을 돕고 소화를 원활하게 하며, 유기산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흡수를 돕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과 1개만으로는 하루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지방, 충분한 탄수화물 등 필수 영양소가 매우 부족하여 장기적으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되면서도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사과와 함께 삶은 달걀 1개나 무가당 요거트, 혹은 소량의 두부 등 부담이 적은 단백질 급원을 추가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사과를 껍질째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도 소화에 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