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발목인대파열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성별

남성

나이대

20대

발목 인대파열이 되고 치료한지 5달은 넘었는데

주사도 맞고 물리치료 냉각치료? 도 받았습니다

아직까지 아빠다리할때, 많이 걸을때 가만히 있을때도 발목이 불편한데 병원 다른데로 옮겨야 할까요? 아님 원래 다 나아도 이런 증상이 남는건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발목 인대 파열로 불편이 있으시군요.

    손상정도에 따라 회복기간은 다를 수 있으며 가벼운 손상의 경우 1-2주 정도 회복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심한 손상의 경우 3개월-6개월 정도 회복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통증이 있으시다면 완전한 회복은 되신 것으로 보이지 않으며 발목에 무리한 부하를 주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이나 움직임은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적절한 강도의 저항 운동으로 발목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주시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빠른 쾌유하시길 바라며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발목 근육의근력이나 기능이 저하되어 있다면 말씀하신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증상이 지속된다면 근력운동을 해주시거나 병원진료를 고려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5개월이 지났는데도 통증이나 불편감이 남아있는 경우는 드물지 않으며 손상정도에 따라 회복기간이 더 길어질수 있습니다. 다만 가만히 있을때도 불편하고 아빠다리 자세나 오래 걸을때 증상이 지속된다면 인대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거나 발목 불안정성이 남아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재활운동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연골, 힘줄 등의 다른문제가 함께 있었던 경우도 증상이 오래갈수 있습니다. 현재 치료를 받고있는데도 호전이 거의 없다면 다른 정형외과나 족부, 발목 전문진료를 받아 추가 검사를 고려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안녕하세요. 소윤섭 물리치료사입니다.

    현재 걱정이 많으실 꺼 같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5개월이면 많이 나았을 상황인데 그런 증상이 있다면 재검사를 추천드립니다

    현재 발목의 수술 이후 그러한 불편함이 지속되면 만성 발목 불안전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병원에서 검사를 다시 한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