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탈퇴한 사용자
듀럼밀은 살이 안찌는 것이 맞나요??
스파게티 면은 일반 밀가루와는 다르다고 하는데요. 듀럼밀이라는데, 영양 성분이 흔히 말하는 밀가루와는 다른건가요? 살이 안찌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듀럼밀이 흔히 말하는 "살이 안찌는 밀"로 알려져 있긴 합니다만,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 듀럼밀은 일반적으로 파스타, 특히 스파게티 면을 만드는데 쓰이는 단단한 밀 품종으로, 보통 우리가 먹는 빵, 과자용 연질밀과는 차이가 있겠습니다. 영양 성분을 보면, 듀럼밀은 단백질 함량이 조금 더 높고, 글루텐이 강해서 면이 쫄깃해지지만, 탄수화물의 양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듀럼밀이라고 해서 칼로리가 낮거나 살이 덜 찌는게 아닙니다.
살이 찌고 안 찌는 핵심은 "밀 종류" 보다는 총 섭취 칼로리와 조리 방식, 함께 곁들이는 재료가 되겠습니다. 스파게티를 듀럼밀로 만들었다고 해도 크림소스, 치즈, 고지방 고칼로리 재료를 많이 넣으면 체중 증가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답니다. 그렇지만 듀럼밀 파스타는 일반 흰 밀가루보다 소화가 천천히 되는 편이라서 혈당 상승이 급격하지 않으니 상대적으로 포만감은 오래간답니다. 이런 점은 다이어트와 혈당 관리에서는 조금 더 유리하게 작용됩니다.
듀럼밀은 영양상 이점이 있지만 살이 아예 안찌는건 아닙니다. 적절한 양, 건강한 조리법, 식이섬유, 충분한 동,식물성 단백질을 곁들이는 식습관이 체중 관리에 더 중요한 요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스파게티 면의 주재료인 듀럼밀은 일반 밀가루와는 영양적으로 차이가 있어 다이어트에 유리한 측면이 있지만, '살이 찌지 않는' 마법의 식품은 아닙니다. 듀럼밀은 일반 밀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입자가 거칠어 소화 흡수 속도가 느립니다. 이로 인해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과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일반 밀가루로 만든 면에 비해 혈당 지수가 낮아 다이어트나 혈당 관리에 더 유리한 식품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듀럼밀 역시 탄수화물이며,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고칼로리의 소스와 함께 먹으면 당연히 살이 찔 수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듀럼밀은 비정제 탄수화물이며 정제 탄수화물에 비하여
혈당을 천천히 올리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