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즐거운가오리188
기관지 건강에 효능이 좋은 식재료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관지가 유전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식단으로 기관지 건강을 관리할 때
효과가 좋은 식재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그리고 기관지 건강을 관리하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식재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첫번째로 좋은 식품으로 녹황색채소입니다. 시금치. 브로콜리. 당근 등의 채소는 비타민A.C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두번째로 좋은 식품으로 과일입니다. 특히. 딸기. 오렌지. 블루베리와 같은 생과일은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고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세번째로 좋은 식품으로 견과류입니다. 아몬드. 호두. 캐슈넛은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염증을 줄이고 기관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질문자님의 기관지 건강을 지키시려면 항염증, 항산화의 성분이 풍부한 식재료를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몇가지 식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루테올린과 폴리페놀 성분이 기침, 가래를 완화시켜줘서 점막 보호에도 효과적입니다.
도라지
사보닌 성분이 가래 배출을 돕고, 기관지의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생강
진저롤이 항염과 항균 작용을 하며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마, 연근
기관지 점막의 보습과 진정 작용으로 건조한 기침에 좋습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비타민A, C,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면역과 점막 재생에 도움이 된답니다.
미역, 톳, 다시마
해조류에 함유된 요오드와 미네랄로 점막 대사 촉진과 해독 작용을 강화시켜줍니다.
다이어트와 병행하시려면 저칼로리와 고영양 식품으로 식단을 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아침에는 배와 도라지차를, 점심에는 브로콜리 샐러드, 저녁에는 해조류 무침과 연금조림 등을 곁들이시면 칼로리 부담은 낮추고 기관지 보호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만약에 갑상선 질환이 있으시다면 해조류 섭취량은 조절하시는게 현명합니다.
기관지 건강한 식단으로 잘 꾸리셔서 개선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배, 도라지, 생강, 마늘, 양파, 녹색채소, 감귤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이들에게는 플라본 등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기관지가 안 좋은 원인 중에 몇몇이 염증, 면역력 저하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성분들은 항염증 효과가 있고, 면연력도 증가시킵니다.
(특히, 도라지 내의 사포닌은 면역에 탁월합니다.)
대부분의 기관지에 효과가 좋은 것들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다만, 기관지의 효과를 촉진하기 위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이는 칼로리 과잉으로 다이어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식단 수립에 있어서 잡곡밥, 채소 위주로 하고
기름이 많고, 특히 포화지방이 높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기관지가 약한 경우에는 식단에서 염증을 줄이고 점막을 보호하며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식재료를 고르는 것이 핵심입니다.
대표적으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특히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많은
감귤류, 파프리카, 브로콜리, 당근, 단호박 같은
음식이 기관지 점막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음식, 예를 들어 아마씨, 치아씨, 호두, 들기름 등은 기관지 염증 반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점액을 지나치게 끈적이게 하거나 염증 반응을 악화시키는 고가공식품, 설탕, 과도한 포화지방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제품은 일부 사람들에게서 점액 분비를 늘리는 경향이 있을 수 있으니 본인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마늘, 양파, 생강 같은 식재료는 알리신·진저롤 등 항균·항염 성분이 있어 호흡기 방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을 챙기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는 식재료를 고르려면, 칼로리는 낮지만 영양 밀도가 높고 염증 억제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중심으로 식단을 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시금치·케일·청경채 같은 녹황색 채소, 베리류, 토마토, 해조류, 버섯류는 포만감을 주면서도 칼로리가 낮고, 체지방 대사와 면역 기능에 동시에 긍정적입니다.
이런 식단은 대사적 부담을 줄이면서 기관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체중 감량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 기관지 건강 관리에 좋은 식재료로는 배, 도라지, 생강이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기침, 가래 등 기관지염 완화에 도움을 주며,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기관지 기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기관지 건강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관리하려면, 이 식재료들을 활용하여 차를 만들어 마시거나 샐러드에 넣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재료들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