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STONER
공복에 블랙커피가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공복에 블랙커피가 좋다는 말이있고, 안좋다는 말이 있는데 공복에 블랙커피를 마시는 경우 이점과 단점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공복에 블랙커피를 섭취하면 신체적 정신적 각성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속쓰림,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 공복 상태에서의 블랙커피 섭취는 클로로겐산 등 풍부한 항산홧 ㅓㅇ분을 통하여 염증 완화, 인슐린 민감성 개선 및 지방 분해 촉진에 기여하여 잠재적인 체중 및 혈당 조절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복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코르티솔 분비를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혈당 상승을 유발하고, 특히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위 점막을 자극함으로써 위염,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위장 장애 위험을 높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커피의 이뇨 작용은 장시간 공복 상태에서 수분 부족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하거나 혈당 조절에 민감한 사람은 소량의 음식과 함께 섭취하거나 식후에 마시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따라서, 건강상 이점에도 불구하고, 위장 건강이 최우선이라면 공복 섭취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글 감사드립니다.
공복 블랙커피는 장 단점이 공존합니다.
카페인의 가진 각성 효과와 위산 분비 모두 영향을 줘서 그렇습니다.
두 가지로 나눠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이점: 공복에서 블랙커피 섭취는 교감신경을 자극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신속히 전환시킵니다.(속도를 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아침 공복에 드시게되면 지방의 연소는 촉진돼서 체중관리. 운동 전에 컨디션 향상. 이런곳에 좋죠. 그리고 혈류량은 늘어나니 두뇌 활동은 일시적으로 활발해져 집중력, 각성도도 높아지게 되죠. 효과는 개개인 마다 모두 다르게 작용해서 알맞는 용량을 찾아보셔야 하겠습니다.
(2) 단점: 위를 자극시킵니다. 보통 공복에서는 위 보호할 음식이 없다보니 커피 산선, 카페인은 위산을 과도히 분비시키니 속 쓰림, 역류성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평소에는 위산 과다, 위염, 식도염이 있는 분이라면 증상은 심해지게 됩니다. 게다가 공복중에 카페인 자체는 혈당을 약간 건드리다 보니 두근거림, 불안같은 부작용도 있기 마련이죠.
(3) 정리: 건강한 위를 가지신 분이라면 소량 블랙커피는 괜찮습니다. 1잔정도 좀 물에 충분히 희석해서 드시면 나쁘진 않아요. 그렇다만 위가 약하시고 불안정한 분이시면 공복은 피하며 식후 30분 뒤에 드시는 것이 안전해요.
참조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