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소통남
다이어트한다고 배가고파서 두통이 올수있나요?
다이어트차원에서 점심을 적게먹기도하는데 오후가되면 현기증같은 배고픔에 두통까지 오는거같은데 고기류의 단백질을 안먹으면 이런 증세가 한번씩 발생되는데 영양소 섭취부족으로 오는 현상으로 볼수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다이어트중에 탄수화물의 섭취를 지나치게 제한한다면
저혈당 증상으로 어지러움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소 섭취 부족은 두통과 현기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점심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여 발생하는 ’혈당 수치 저하(저혈당)‘에 기인하며, 뇌가 필요로 하는 주 에너지원인 포도당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ㄴ입니다. 특히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면 혈당이 빠르게 떨어져 이러한 증상이 쉽게 나타납니다. 단백질은 혈당을 서서히 올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고 에너지원을 안정화하는데 중요하므로, 단백질 섭취를 소홀히 하면 이러한 배고픔 두통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감사드립니다.
네 보통 말씀하신 증상이 영양이 부족해서 저혈당성 두통일 수 있습니다. 보통 다이어트 중에 식사량을 급히 줄이시거나 단백질, 지방 섭취가 상당히 부족하면 혈당이 불안정해지고 두통, 집중력 저하, 어지러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시더라도 너무 줄이게 되면, 케톤체 대사가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에너지가 부족할 경우) 그리고 단백질, 지방은 일정정 수준 유지하셔야 합니다.
단백질이 근육을 유지를 해주지만, 혈당도 완만히 유지시켜서 에너지 지속을 도와요. 그래서 고기류, 두부, 달걀, 생선같이 단백질 식품을 점심에 충분히 포함을 시키게되면 오후에 급격한 피로감, 두통은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은 수분과 나트륨 부족도 있습니다.
식사량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전해질이 부족해져서 물만 많이 드셔도 두통은 악화되기도 합니다. 하루 2L 내외 물과 함께 소량 천일염, 된장국 같이 간간한 음식으로 나트륨을 보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하루 나트륨 2,000mg정도는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을 줄이는 다이어트도 장기적으로 보면 영양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으니, 지방/수분/단백질/탄수화물 균형을 맞춰야 두통 없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참조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