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탄수화 과 밀가루 중에 어떤게 더 안좋은 건가요?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한것이 있어서 이곳에 문의 드립니다. 제가 다어어트를 하려고 하는데 밀가루와 쌀밥(탄수화물) 모두 안좋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둘중에 하나만 먹어야 한다면 어떤것을 먹는게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둘 중 하나를 꼭 드셔야 한다면 쌀밥(탄수화물)이 밀가루보다 훨씬 좋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탄수화물을 무조건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진짜 문제는 탄수화물 자체보다 어떤 형태의 탄수화물인가 입니다.
쌀밥: 주로 물로만 조리해서 원물의 구조가 비교적 유지되어 있어서 소화가 흡수가 천천히 일어나게 됩니다. 덕분에 혈당이 완만하게 오르고 포만감도 오래 유지가 됩니다.
밀가루: 고도로 정제된 가루 형태라 몸에 들어왔을 때 흡수가 상당히 빠릅니다. 이는 혈당을 급격하게 높여서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시키고, 결국에는 쓰고 남은 에너지를 체지방으로 빠르게 축적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빵이나 면 같은 밀가루 식품은 가공 과정에서 설탕, 버터, 소금이 다량 추가되니 칼로리가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TIP : 다이어트 중에는 탄수화물을 완전하게 끊기보다, 정제되지 않은 안전한 탄수화물인 쌀밥(가능하면 현미, 귀리, 보리밥)을 적당량 챙겨드시는 것이 장기적인 체중 감량에 유리하겠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25.4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중 탄수화물의 질을 선택해야 한다면, 정제된 밀가루보다는 쌀밥이 신체 대사 측면에서 훨씬 더 유리한 선택입니다. 밀가루는 가공 과정에서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제거된 정제 탄수화물로, 섭취 시 혈다을 급격하게 올려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게 함으로써 지방 축적을 촉진하고 소화 후에도 금방 허기지게 만듭니다. 반면 쌀밥, 특히 잡곡을 섞은 쌀밥은 밀가루보다 혈당 지수(GI)가 상대적으로 낮고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는 과정이 더 안정적이라 포만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효율을 생각한다면 가공된 밀가루 제품은 가급적 피하고, 자연 상태에 가까운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인 쌀밥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제 탄수화물의 영향: 밀가루는 혈당을 빠르게 올려 인슐린 스파이크를 유발하고 지방 축적을 가속화하므로 다이어트 시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 현명한 탄수화물 선택: 쌀밥, 특히 잡곡밥은 밀가루에 비해 혈당 안정성이 높고 포만감 유지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감량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