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눈밑이 계속 떨리는데 어떤 음식을 먹으면 효과가 있나요?
요즘 눈밑이 계속 떨리네요.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굳이 마그네슘 영양제 말고 음식으로는 어떤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눈밑 떨림은 마그네슘 부족·피로·카페인 과다와 관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으로는 아몬드·호두 같은 견과류, 바나나,시금치·케일 같은 녹색 채소, 두부·콩류가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또한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카페인을 줄이는 것도 함께 관리해야 떨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눈밑 떨림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자주 나타나므로, 천연 마그네슘 영양제라 불리는 아몬드, 캐슈너트 등의 견과류와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바나나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은 마그네슘과 상호작용하여 체내 전해질 균형을 맞추어 주기에, 간식으로 견과류 한 줌과 바나나 한 개를 챙겨 드시는 것만으로도 증상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엽산과 비타민이 풍부한 시금치, 브로콜리 같은 짙은 녹색 채소와 더불어 해조류인 미역이나 다시마를 식단에 곁들이면 부족한 미네랄을 충분하게 보충하여 눈 주변 근육의 피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영양 섭취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신다면 떨림 증상이 훨씬 부드러워질 것이니, 오늘 저녁에는 신선한 채소를 곁들인 건강한 식탁을 준비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눈밑 떨림으로 불편함이 크시겠습니다. 이런 증상이 마그네슘도 부족하지만 신경, 근육 사이의 전해질 불균형과 신경 피로가 겹쳤을 경우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영양제 대신에 식단으로 보충을 하고 싶으시다면 몇 가지를 권장드리겠습니다.
1) 호박씨: 식품 중에 마그네슘 함량이 독보적이랍니다. 100g당 약 530mg의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서, 하루 한 줌(약 30g)만 섭취해주셔도 성인 하루 권장량의 약 40~50%을 충전히 가능하겠습니다.
2) 아몬드, 견과류: 아몬드 100g당 약 270mg의 마그네슘,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비타민E도 풍부한 편입니다. 간식 대용으로 꾸준히 섭취를 해주신다면 신경 안정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3) 시금치, 진녹색 채소: 데친 시금치 100g당 80mg의 마그네슘, 460mg의 칼륨이 있습니다. 칼륨은 마그네슘과 함게 근육의 수축, 이완을 조절하는 중요한 전해질이랍니다.
카페인은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며, 소변 배출을 촉진하게 됩니다.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는 커피를 하루 1잔 이하로 줄여보시고, 비타민B6(바나나, 아보카도)를 함께 드셔주시면 마그네슘의 체내 이용률을 훨씬 높이실 수 있겠습니다.
눈밑 떨림은 결핍도 있지만, 칼슘/마그네슘 비율(2:1)이 무너지면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시 분비가 되는 코티솔 호르몬이 마그네슘 소변 배출을 촉진하니 심리적으로 이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공식품 속 "인" 성분은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니 주의해주시길 바랄게요. 하루 300~400mg의 섭취량을 채우시는 것만큼, 흡수를 저해하는 요인을 차단하는 접근이 꼭 필요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눈밑 떨림 개선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