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일하다가 너무 화났다 기뻤다 저만그런가요..?
일하다가 저에게 조금이라도 불리하다고 느껴지면 너무나도 욱해서 누가봐도 티가 날정도로 투정을 부리다가도 10-15분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멀쩡해지고 조울증인가요..? 아님 뭘까요 ..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심리 상담 지식답변자 심규성 심리상담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업무 중 잦은 기분 변화가 기분장애 같은 증상과 관련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감정은 시시각각 변하는 것이라서 화가 났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일이 잦다는 것 만으로는 조울증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양극성장애(조울증)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울하거나 고양되는 감정의 지속 시간/기간, 정서 및 행동의 변화, 신체에 주는 영향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말씀하신 감정 패턴이 반복되고 심각성이 느껴지시거나 일상/업무에 지장을 준다면 병원이나 센터에 내방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다만 저는 걱정스러운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질문자님의 업무 특성이 빈번한 감정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 아닌가하는 것입니다. 현재 심각도가 높지 않더라도 반복되는 일상에서 이런 일이 잦아진다면 말씀하신 조울증의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운동, 취미 생활, 균형 잡힌 식사 등으로 심신의 에너지를 보충하셨으면 합니다. 감정 변화로 인한 부정적인 일들을 예방,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저에게 불리하다고 느껴지면 욱한다'는 부분은 질문자님의 인지적 측면을 살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불리함의 정체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런 느낌을 받았을 때 언행이 적절한지 등을 판단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심리적 지지자가 있다면 과정이 훨씬 수월할 수 있으니 심리상담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심리 상담 지식답변자 이장우 심리상담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조울증일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쉽게 까먹어버리는 긍정적인 성격일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자아에 대해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때로는 심리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심리 상담 지식답변자 이은별 심리상담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누구나 나타날수 있는부분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감정적으로 겪해지다가 차분해질수있습니다
이는 자연적으로 감정이 치유되는 것으로 문제가 될수있는부분이 아닙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듯합니다.
안녕하세요. 성문규 심리상담사/육아·아동전문가입니다.
조울증이라기보다는 스스로 일시적으로 예민해진 상태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스트레스를 푸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