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을 하며 근육도 키울 예정이에요!
체중 감량을 하면서 근육도 키우고 있는데 제가 식단도 조금씩 바꿔볼려고 해요 그래서 아침과 저녁에는 감동란같은 계란류들을 먹고 점심에는 일반 식사를 할려고하는데 괜찮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아침과 저녁을 계란 위주로 먹고 점심에 일반식을 먹는 방식 자체는 체중 감량과 근육 유지에 꽤 괜찮은 방향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계란은 단백질 효율이 좋은 편이라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도 생각보다 괜찮은 음식입니다.
다만 감동란 같은 계란만 단독으로 먹으면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부족해져서 운동할 때 힘이 떨어지거나 배고픔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는 계란에 바나나나 오트밀 조금, 저녁에는 샐러드나 두부, 방울토마토 정도라도 같이 넣어주는 것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점심 일반식도 무조건 적게 먹기보다 단백질 반찬 먼저 먹고 밥 양만 조금 조절하는 방식이 오래 유지하기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은 키우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고 하시는군요!
구상하신 식단은 단백질 부분에서는 정말 우수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약간 보완이 필요하겠습니다. 아침과 저녁을 계란으로 구성을 하시면 칼로리를 낮추면서 단백질을 채울 수 있으며, 점심에 일반식을 드시는 것도 지치지 않는 다이어트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계란만 드시는 식단은 근육 성장이 필요한 탄수화물과 미네랄이 조금 부족해서 근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체는 탄수화물이 너무 모자라면 탄력을 잃고 근육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쓰기 때문입니다. 감동란은 맛있는 만큼 간이 약간 되어있어서, 매끼 메인으로만 드시기에는 나트륨과 끼니에 필요한 양 자체가 부족할 수 있답니다.
이런 식단을 좀 더 효과적으로 바꿔주시려면 약간의 더하기가 필요하겠습니다. 아침과 저녁 계란 식사에 고구마, 단호박, 바나나같은 복합탄수화물을 100g씩 더해보시어, 식이섬유 채소(방울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를 챙겨보시길 바랄게요. 탄수화물은 하루 70~100g(밥공기 기준 1~1.5공기 분량이 됩니다)정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 일반식도 면, 빵, 튀김류 대신에 한식, 일식 위주로 고기, 계란, 생선, 두부같은 단백질 반찬이 포함된 메뉴를 고르신다면 건강하게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겠습니다.
무리하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안녕하세요. 이지은 영양사입니다.
현재 체중 감량을 하면서 근육을 키우는 **'상승 다이어트(체지방 감소+근육 증가)'**를 목표로 하신다면, 지금 구상하신 [아침: 계란 / 점심: 일반식 / 저녁: 계란] 루틴은 절반만 정답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점심 일반식은 아주 좋지만 아침·저녁을 '계란만' 드시는 것은 근육을 키우기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양이 모두 부족합니다.
특히 감동란 같은 시판 반숙란을 활용하시는 것은 간편하고 훌륭한 방법이니, 여기에 **'이것'**들만 조금씩 추가해서 식단을 완벽하게 심폐소생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