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아프로아프로
혈당 스파이크라는 것은 정확히 어떤 상태를 의미하나요?
요즘 보면 음식 관련해서 혈당 스파이크라는 단어가 같이 나오게 되는데
혈당 스파이크라는 것은 혈당이 갑자기 튀는 것을 의미하나요?
아니면 다른 것을 의미하는지 궁금하고
이런 혈당 스파이크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혈당 수치가 갑자기 급격히 상승하는 현상을 말해요. 특히 식사 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당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 주로 나타나요. 혈당 스파이크는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1) 저혈당 지수(GI) 식품 섭취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저GI 식품(예: 통곡물, 채소, 단백질 등)을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시 단백질과 섬유질을 포함시키고, 가공된 설탕을 피하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 규칙적인 식사 패턴 유지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루 세 끼를 균형 잡힌 식단으로 구성하고, 필요시 간식을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식후 가벼운 운동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은 혈당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식후 10-15분 정도 걷는 습관을 들이면 혈당 스파이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충분한 수면 확보 수면 부족은 혈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잠들기 전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등 수면의 질을 높이는 습관을 통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분이나 탄수화물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였을때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것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하며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하면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