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때론활발한연예인
우유 자주 먹으면 살이 잘 붙나요???
최근에 우유를 하루에 한잔씩 마시고 있는데
근데 먼가 우유를 먹으면 포만감 때문인지 살이 찌는 느낌이 들어요… 우유 자주 먹으면 살찌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우유를 하루에 한 잔 (약 200ml) 마시는 것은 약 130kcal 내외로 밥 3분의 1 공기 수준이라 그것만으로 살이 급격하게 찌지는 않으며, 오히려 우유 속 단백질과 칼슘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어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우유에 포함된 유지방이 부담스럽거나 평소 기초대사량보다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가 많은 상태라면 살이 붙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걱정되신다면 지방 함량을 낮춘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로 바꾸고 당분이 첨가된 초코, 딸기우유 대신 흰 우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양은 체중 감량에 도움: 우유의 단백질(카제인)과 칼슘은 포만감을 주고 지방 분해를 도와 오히려 다이어트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저지방 및 무지방 우유: 하루 한 잔은 안심하고 드셔도 되며, 칼로리가 촉진되는 것이 염려된다면 일반 우유 대신 저지방 및 무지방 우유를 섭취드립니다.
채택 보상으로 37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하루에 한 잔씩 건강을 위해서 챙겨 드시면서도 혹시 살이 찌지 않을까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그러나 하루 한 잔 정도의 우유 때문에 살이 쉽게 붙지는 않으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일반 우유 한 잔(200ml)의 열량은 약 120~130kcal 정도인데요, 밥 1/3공기나 사과 반 쪽 수준으로 생각보다 그리 높지 않은 편이랍니다.
우유를 마시고 느낀 든든한 포만감은 우유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적당한 지방 성분 덕이랍니다. 오히려 이런 포만감 덕분에 다른 군것질이나 과식을 예방할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는 체중 관리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게다가 우유에 풍성한 칼슘 성분은 인체 몸속에서 체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대사를 돕는 역을 합니다.
살이 찌는 원인은 우유 한 잔 보다는, 하루간 드신 총 칼로리가 활동량보다 많을 때 생기는 현상이랍니다. 만약에 여전히 칼로리가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지신다면 일반 우유 대신 열량이 80kcal 인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로 가볍게 바꿔서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처럼 하루 한 잔씩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은 살을 찌우기보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건강하고 좋은 습관이랍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