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밥만 먹으면 너무 졸리네요 해결방안 알려주세요.

밤낮 상관없이 밥만 먹으면 졸려요. 낮에 먹으면 커피로 좀 해결이 되는것같은데, 또 저녁먹고 커피를 먹으면 밤에 잠이 안오더라구요, 꿀팁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밥만 먹으면 무겁게 쏟아지는 졸음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정말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낮에는 커피 한 잔으로 어떻게든 버틴다 해도, 저녁에는 귀한 밤잠을 설칠까 봐 마실수도 없으니 더 답답하셨을 것입니다. 식후에 극심하게 졸린 현상은 소화를 돕기 위해서 혈액이 위장으로 집중되는데다, 식사 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내리는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0) 정제탄수화물, 과식: 의외로 밀가루, 설탕, 흰쌀, 액상과당이 든 정제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아도 식곤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바로 혈당 스파이크 때문입니다. 과식은 위에 소화를 위해서 혈류가 쏠리므로 뇌가 일시적으로 졸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정제탄수화물은 최대한 멀리하시어, 과식도 피하시면 식곤증이 많이 완화되실거에요.

    1) 채단탄 식사법: 해결할 가장 확실하고 건강한 꿀팁은 바로 식사 순서를 바꾸는 것입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흰쌀밥이나 밀가루 대신, 식이섬유가 풍성한 채소를 먼저 드시고 고기, 두부, 계란, 생선같은 단백질, 복합탄수화물 순서로 천천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이것만으로도 혈당 상승이 완만해져서 식곤증이 확연하게 줄어듭니다.

    2) 식후 활동: 그리고 저녁 식사 후에는 커피대신 15~20분 정도 가볍게 동네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가벼운 신체 활동은 소화를 원활하게 촉진을 하고 혈당을 안정시켜 졸음을 쫓는 최고의 특효약이 된답니다.

    입이 심심하시다면 카페인이 전혀 없는 따뜻한 페퍼민트차를 추천드립니다. 그 화한 향이 정신을 맑게 깨우고 위장도 편안하게 해줍니다.

    위에 방법을 고려해보시어, 식곤증 탈출 성공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3.6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밥을 먹고나서 졸린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탄수화물 과량 섭취

    2) 뇌에 일시적인 혈액 부족

    1)번: 탄수화물의 과량 섭취는 우선 탄수화물(밥량)을 줄이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순으로 섭취해야합니다. 단백질과 지방을 천천히 먹으면 포만감이 늘어서 탄수화물을 적게 먹게 됩니다. 밀가루(면)과 밥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대한 꼭꼭 늦게 삼키는 버릇을 들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면 굉장히 배부릅니다.

    2)번: 소화를 위해서 그리고 영양소의 흡수를 위해서 혈액이 일부 장과 위에 몰리게 되어 일시적으로 뇌에 혈류가 덜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식사 후에 가벼운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이라고 하면 뛰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산책 정도로 15분 정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금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면 1번과 2번 모두 해소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