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똑똑한저어새12
아스파탐은 인체에 무해한가요 유해한가요?
안녕하세요
설탕 대체재로 아스파탐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아스파탐은 인체에 유해한가요 아니면 무해한가요 그리고 왜 특정 식품 특히 제로 음료에만 아스파탐이 많이 사용 되는 건가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유미 영양사입니다.
아스파탐은 who, fda모두 안전한 감미료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약 200배 단맛이 강하고 열량은 거의 0이기때문에 제로음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아스파탐은 보통 무설탕 음료에 소량이 들어갑니다. 하루에 제로콜라500ml로 50병 이상씩 드시지 않는 이상 몸에는 무해한편입니다.
다만 감미료는 과량섭취시 장내미생물환경 최적화를 저하시켜 설사 유발을 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드시면 괜찮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아스파탐은 칼로리가 낮고 단맛이 강해. 식품 및 음료에서 설탕을 대체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과도한 섭취는 두통. 신경계 이상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한 섭취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스파탐은 일반적인 섭취량에서는 안전하다고 국제기구 및 식품 당국에서 평가하고 있습니다. WHO 산하 기관에는 '발암 가능물질(2B군)'로 분류했으나, 이는 발암 가능성에 대한 제한적인 증거를 의미합니다. 동시에 WHO/FAO 합동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는 기존의 1일 섭취 허용량(체중 1kg당 40mg)을 유지하며 현재 섭취 수준은 안전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한국 식약처 또한 국내 섭취량이 허용량에 훨씬 못 미쳐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제로 음료에 주로 쓰이는 이유는 설탕보다 200배 달아 적은 양으로도 단맛을 내어 칼로리를 낮출 수 있고, 열에 약해 가열하지 않는 음료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아스파탐은 식품첨가물에 많이 쓰입니다.
설탕처럼 단맛을 제공하는 식품원료입니다.
다만, 설탕과는 달리 혈당을 높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아스파탐의 경우, 식품첨가물이기 때문에 현재 식품에 들어가는 양은 인체에 무해할 정도만 넣습니다.
그리고, 이 기준은 식약처에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소비자가 무심코 엄청 많이 먹을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
모든 식품의 원료는 평소에는 안전은 하지만 어느 정도를 과량으로 먹느냐에 따라서 유해와 무해로 극명하게 나뉩니다.
음료 회사에서는 과거에 설탕을 넣어서 탄산음료를 제조했습니다.
그러나, 혈당, 대사질환 등의 이슈가 있어서 지금은 설탕 대신에 아스파탐 등의 감미료를 넣고 당은 zero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아스파탐은 인체에 무해하다는 완벽한 증거는 없어요
다만 설탕을 먹는것보다는 괜찮다는 의견이 많고요
설탕보다 단맛이 매우 높아 제로 칼로리를 만들수 있어 사용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