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나 건강에 좋다는 식초물마시는방법
사람들이 식초 물 효능이좋다고 많이 마신다는데 정말 다이어트 지방빼는데 도움이되는건가요?
레몬즙도 많이들 구입해 마시는데요(식초물 마실때 주의해야하는 게 있을까요?
음식에도 먹는 식초니 헤롭게 작용되는건 없겠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식초물을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마시는 분들이 있지만, 지방을 직접 녹이거나 체중을 크게 줄여주는 것은 아닌데요, 식초의 주 성분인 초산이 식후 혈당 상승을 다소 완만하게 하고 포만감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가 있지만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식초는 음식에 사용하는 용도는 안전하지만 원액을 그대로 마시거나 너무 진하게 타서 자주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산도가 높아 위가 예민한 분에게 속쓰림이나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고, 치아의 법랑질 손상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신다면 물에 충분히 희석해서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에 마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마신 후에 속쓰림이나 복통이 생긴다면 바로 중단하는 것이 좋고 식초를 마신 뒤에는 물로 입안을 헹궈 산이 치아에 오래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식초물은 본인에게 맞다면 다이어트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활용하시면서 건강한 식습관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식초물이나 레몬물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정말 지방이 빠지는지, 해롭지는 않은지 궁금하셨군요. 식초의 초산 성분과 레몬의 구연산은 식후 혈당 상승을 완화하고 신진대사를 돕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 약간 도움이 될 수는 있겠으나, 이것만 마신다고 지방이 빠지는 것은 아니며 적절한 식단과 운동이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음식에 들어가는 식재료라고 인체에 무해한 것이 아닙니다. 식초와 레몬즙은 산성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원액 그대로 마시거나 빈속에 섭취하면 위점막을 손상시켜 속쓰림, 위염,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고, 치아의 겉면인 에나멜(법랑질)을 부식시킬 위험이 커집니다.
식초물이나 레몬물을 건강하게 마시기 위해서는 되도록 물 300ml이상의 충분한 양에 1스푼 정도만 연하게 희석해서 드셔야 합니다. 치아 보호를 위해서 컵에 대고 마시기보다는 빨대를 사용해서 치아가 닿지 않게 마시는 것이 좋고, 섭취 후에는 산성 때문에 치아가 약해져 있으므로 바로 양치질을 하시기보다 맹물로 입안을 가볍게 헹궈내신 뒤 30분쯤 지나서 양치를 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평소 위장장애가 있거나 위산 과다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초물은 다이어트의 보조적인 부분이니, 자신의 위장 상태를 잘 체크해서 주의사항을 지켜서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닙니다.
아직 과학적인 근거가 매우 부족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다이어트에 좋다는 식품, 즉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건강기능식품에서의 "체지방"말고는 없습니다. 그 외의 모든 식품에 관한 제품들은 검증된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식초가 좋다. 올리브오일이 다이어트에 좋다. 그래서 이 제품을 사서 먹어라...라는 논리는 굉장히 과대광고 등에 속할 수 있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식초물은 초산(아세트산) 성분이 당 흡수를 지연시키고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며, 체지방 합성을 방지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음료입니다. 밥을 먹기 전이나 식사 중에 식초물을 살짝 곁들이면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천천히 떨어뜨려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식초는 강한 산성을 띠고 있어 주의 없이 마실 경우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염이나 속 쓰림을 유발하고, 치아 에나멜(접랑질)을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로 원액으로 마시면 안 되며 반드시 충분한 물에 희석하여 마시는 것이 바람직한 섭취 방법입니다.
• 다이어트 및 혈당 효과: 초산 성분이 소화 효소 작용을 억제하여 당 흡수를 늦추고 체지방 축적 방지
• 부작용 예방 주의사항: 강한 산성으로 인하여 치아 부식 위험 및 공복 섭취 시 위장 장애 발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