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감지기 고구마 보다 다이어트에 안좋은 이유는?
감자가 고구마에 비해서 다이어트에 덜 좋다고 하던데요. 영양적인 측면에사 답변을 받아보고 싶어서요. 그렇다고 적정량을 먹으먄 괜찮지 않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감자가 고구마보다 다이어트에 덜 좋다고 여겨지는 주된 이유는 혈당 지수(GI) 때문입니다. 감자는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GI 지수가 높아 섭취 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체지방 축적에 더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고구마는 감자보다 칼로리가 높지만 GI 지수가 낮아 혈당을 비교적 천천히 상승시키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며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감자 또한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섭취량과 조리법이며, 감자나 고구마 모두 적정량을 섭취하고 튀기는 것보다 찌거나 굽는 방식으로 조리한다면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감자는 열량이 낮고 가볍게 먹기 좋지만. 혈당 지수가 높아 과다 섭취시 지방 저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감자는 혈당지수가 고구마보다 높은편이라서 포만감 지속시간이 짧고 인슐린 반응은 큰 편입니다.
반면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이 더욱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좀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활동량이 많으시거나 적당히 드신다면 감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