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붉은안경곰135
채소는 언제 먹는게 좋은지 식전 식중 식후 등등
과일은 식후에 먹으면 배에서 산화가 돼서 식전에 먹으라고 하는데 채소는 어떤가요? 채소도 식전 30분즘 전에 먹어야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성질이 좀 달라서 섭취 타이밍도 약간은 다르게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흔히 과일은 당분과 수분이 많아서 위에서 오래 머물지 않으며 빨리 소화가되니 기름기 많은 음식 뒤에 드시면 발효, 가스가 생겨 더부룩함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식후보다는 식전이나 간식으로 따로 드시는 것이 소화 부담을 줄여주게 됩니다.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니 위에서 비교적 오래 머무르고, 다른 음식의 소화를 도와주며 혈당 상승도 완만하게 해줍니다. 채소는 반드시 식전에 30분을 기다려서 드실 필요는 없으며 식사와 함께 드시거나 식사 직전에 먼저 섭취해도 좋답니다. 식사 시잘할때 채소를 먼저 드시게 되면 포만감이 빨리 오면서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결국 과일은 가급적 식전, 간식으로, 채소는 식사와 함께 아니면 식사 초반에 드시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질문자님의 위장이 예민하시다면 과일은 단독으로, 채소는 익혀서 식사와 곁들이는 식으로 조절하시면 더 편안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채소는 식사 전에 먹는 것이 좋지만, 꼭 식전 30분에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식전에 채소를 섭취하면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어 과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채소는 식중이나 식후에도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개인의 소화 상태와 편안함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명 평가
• 채소는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영양적인 관점에서 여러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식사 전에 채소를 먼저 먹게 되면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식사 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혈당 관리에 매우 유리합니다. 이처럼 식전에 채소를 섭취하는 습관은 체중 관리와 더불어 당뇨병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채소를 섭취하더라도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