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요리를 하다가 타버린 음식은 건강에 해롭다고하는데 실제로 건강에 해로운가요?
안녕하세요. 온화한돌고래유니파파입니다.
요리를 하다가 타버린 음식은 건강에 해롭다고하는데 실제로도 건강에 해로운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음식이 타버리거나 과도하게 탄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고온에서 고기나 기름이나 지방이 타면, 그 과정에서 고기산화물이 생성될 수 있으며 고기산화물은 자유 라디칼을 생성하고, 이는 세포 손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열에 의한 조리는 단백질과 비타민을 파괴할 수 있으며, 이는 영양소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고온에서 조리된 음식은 타거나 연소될 때, 다양한 대사 생성물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들 물질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리를 할 때는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여 과도한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특히 고기나 지방이 많은 식품은 과도한 고온 조리가 더욱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