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보통 발효 음식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나요?
발효 음식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는데요.
그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발효음식은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장내 유익한 환경 조성에 효과적입니다
발효 음식은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 장 건강을 개선하고 소화 기능을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 건강이 면역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효 음식을 통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발효 과정에서 음식의 영양소가 분해되어 비타민B군, 아미노산,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체내에서 더 잘 흡수될 수 있는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발효 음식은 소화 효소 생성을 촉진하여 음식 소화를 도와주고, 일부 발효 음식은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노화 방지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김치, 된장, 요거트 등과 같은 다양한 발효 음식을 통하여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발효 음식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유익한 미생물이 음식 속에서 발효 과정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성하고, 소화와 면역력을 개선하며 장 건강을 돕기 때문이며 또한, 발효는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이고 항산화 작용을 강화해 염증 감소와 대사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