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전이전이
복부 비만이 가장 좋지 않다고 들었는데, 왜 그런 걸까요?
나이가 들수록 복부 비만이 찾아오는데, 복부 비만이 가장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복부 비만이 좋지 않다는 것은 무엇 때문인지 궁금하네요. 왜 그런 걸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복부 비만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 복부 비만은 대사 증후군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이며 이는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등의 질병을 포함하는 대사 이상을 의미합니다. 복부 지방은 신체 내 다른 지방들보다 더 높은 수준의 여러 가지 화합물을 생성하며, 이는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복부 비만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복부 지방은 심장 주변의 동맥에 압력을 가하고, 염증 반응을 증가시키며, 혈액 내의 지질 수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복부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을 촉진시키고, 결과적으로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복부 지방은 인슐린 저항성의 발생 및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4. 복부 지방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염증 반응을 촉진시키고, 만성적인 염증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염증은 다양한 질병의 발생과 진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부 비만은 단순히 외모적인 문제가 아니라 심각한 건강 문제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습관과 정기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복부 비만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복부비만은 일반적으로 근육량과 운동량이 부족하여 생기기때문에
각종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