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커피는 성인 기준 하루 2~3잔(카페인 최대 400mg 이하)까지가 안전합니다. 이 범위를 넘어 과잉 섭취를 하시게 되면, 가슴 두근거림, 불안, 두통, 속 쓰림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커피가 집중력을 높이는 원리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인체에 피로가 쌓이면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이 뇌와 결합해서 졸음을 부르는데, 카페인이 이런 아데노신 대신 뇌 수용체에 우선 결합해서 졸음을 막아주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나 이런 강한 각성 작용으로 수면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카페인의 반감기(체내 농도가 반으로 줄어드는 시간)는 6시간으로 꽤 길어서 숙면을 원하시면 오후 2~4시 이후에는 커피를 자제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압의 결우, 카페인이 혈관을 일시적으로 수축시켜서 혈압을 잠시 상승시키니 고혈압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하게 커피를 드시려면 아침 공복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위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되도록 식후 1시간 뒤에 마시는 습관을 들여주시고, 설탕, 시럽이 없는 깔끔한 블랙커피로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커피 건강하고 맛있게 드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