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비트코인 악재와 목표가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덕망있는물소261
과체중이지만 체지방이 정상인 경우엔
BMI상으로 체중은 분명 과체중이상이지만,체지방과 내장지방이 다 정상일 경우엔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인한 건강위험은 전혀 없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BMI상 과체중으로 분류되더라도 체지방률과 내장지방이 정상 범위라면 일반적인 비만에서 나타나는 건강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근육량이 많은 과체중이거나 대사적으로 건강한 과체중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BMI가 높다는 것은 관절 건강, 수면무호흡, 혈압 상승 가능성 등 체중으로 인한 대사질환의 관리는 필요합니다. 또한 혈당, 혈압등의 주기적인 관리도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BMI는 신장, 체중만을 이용한 지표입니다. 근육량이 많으실 경우 '근육형 과체중'으로 분류가 되긴 합니다. 체지방률과 내장지방이 정상 범위시라면 비만으로 인해 대사적인 건강 위험(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은 매우 낮긴 합니다만 건강 위험이 전혀 없기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습니다. 어떤 요소인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고려해야 할 잠재 요소]
1) 근골격계 부담: 체지방과 상관이 없이 절대적인 체중 자체가 무릎, 발목, 척추같이 관절에 물리적인 압박을 가해서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심혈관계 부하: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심장이 더욱 많은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게 됩니다. 과한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한 고강도 운동이 심비대증같은 심장에 장기적인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물론 이런 요소는 보디빌더, 운동선수에 해당하는 것이라, 일반인은 가능성이 낮습니다)
3) 측정의 한계: 정말 드물지만, BIA(체성분 검사)의 오하초 실제 체지방이 적게 측정되는 경우가 있긴합니다.(인바디 기종마다 다르나, 요즘은 오차가 많이 줄은 편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