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흡연에좋은음식이무엇인가요???
제가목이아픈데흡연에좋은음식이무엇인지궁금해서요
어떤걸먹어야하는건가요? 약이라도추천해주세요 감기약이좋나요?ㅎㅎ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흡연에 가장 좋은 것은 금연인데요,
흡연으로 인해 목이 아프거나 기관지가 자극받는 경우에는 염증을 줄이고 점막을 보호하며 면역력을 강화는데 도움되는 음식도 있습니다.
흡연은 목과 폐의 점막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하며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먼저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며, 물이나 미지근한 차등을 섭취하면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체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음식, 예를 들어 비타민 C가 풍부한 귤, 오렌지, 키위, 딸기와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채소를 섭취하면 흡연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목 점막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음식으로는 꿀, 무, 배, 도라지, 연근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도 중요한데, 달걀, 두부, 생선, 닭가슴살 등은 면역력 강화와 조직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허브차, 카모마일, 페퍼민트, 생강차 등도 목의 염증을 완화하고 진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감기약이나 진통소염제는 통증이나 염증이 심할 때 단기간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흡연으로 인한 점막 손상 자체를 낫게 하지는 못합니다.
소금물이나 허브 가글로 목 점막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실내 습도를 조절하여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을 위한 금연을 응원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67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흡연으로 인한 인후 통증은 뜨거운 연기가 점막을 직접 자극하고 비타민C를 빠르게 소모시키기 때문에, 수분 함량이 높고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 염증 완화에 탁월한 배나 도라지를 섭취하여 손상된 점막을 진정시키고 체내 쌓인 니코틴 배출을 돕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 감기약보다는 소염 성분이 포함된 트로키 형태의 인후보조제가 일시적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항산화력이 높은 브로콜리나 토마토 같은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흡연으로 발생하는 유해 산소를 중화하고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는 데 집중하시는 것을 강력히 권장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흡연을 하시면, 니코틴 배출을 돕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음식, 대처법이 필요합니다.
물이 우선 기본입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서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해주시고 가래 배출을 도와주셔야 합니다. 루테올린과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줄여주게 됩니다. 즙으로 드시면 더욱 흡수가 빠르답니다. 브로콜리, 복숭아는 브로콜리의 설포라판 성분이 폐의 유해 물질을 제거해주고, 복숭아는 체내 니코틴 배출을 돕는 유기산이 많습니다.
인후염처럼 목이 붓고 아픈 증상에는 감기약보다 소염진통제나, 목 염증에 특화된 사탕 형태의 약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감기약에도 진통 성분이 있지만, 콧물, 재채기가 없으시다면 목적에 맞게 인후염 약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도라지 차나, 도라지가루도 괜찮아요.
좋은 방법은 잠시 금연하며 목을 쉬게 하는것이지만, 당장 힘드시면 따뜻한 모과차나 생강차를 곁들여 보시길 바랍니다. 목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기관지를 잘 케어해주시길 바랄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