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자부심있는탐험가
장염 걸렸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알려주세요
먹어도 되는 음식 알려주세요 ㅠㅠ 죽은 무슨 죽 먹어도 되나요? 샐러드 먹어도 되나요! 궁금해서 넘고 봅니다!!!!! 매실 마시는것도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이정은 영양사
이정은 영양사
주식회사 동구전지
장염 초기에는 흰죽이나 미음처럼 건더기가 없고 간이 심심한 죽이 가장 안전하며, 채소나 고기가 들어간 죽은 증상이 호전된 뒤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드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에 자극을 주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매실액은 살균과 소화에 도움을 주어 따뜻한 물에 희석하여 마시면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장염으로 고생하고 계시군요. 장이 예민해진 상태라 자극이 적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어 장을 쉬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염에 괜찮은 죽은 흰죽, 야채죽, 계란죽이 있습니다. 보통 흰죽, 계란죽이 장에 부담을 거의 주지 않습니다. 야채축도 상태가 조금 호전되었다면 잘게 다진 채소를 넣은 죽도 괜찮아요. 피하셔야 할 죽은 당분간은 소고기죽, 짬뽕죽같이 맵고 자극적인 메뉴는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피하셔야 합니다.
샐러드도 당분간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채소의 식이섬유는 평소에는 유익하나, 장염에는 부어있는 장에 물리적인 자극을 주고 가스를 유발해서 복통, 설사를 유도할 수 있답니다. 채소는 데치거나 쪄서 부드럽게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매실차는 도움이 됩니다. 매실의 유기산은 살균, 해독 작용을 해서 장내 유해균을 억제시키고 소화액 분비를 조절하게 됩니다. 허나 시중 매실청은 당분이 과하니, 따뜻한 물에 연하게(1T이하) 희석하셔서 천천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설사가 심하시면 차가운 물, 얼음물 대신에 미지근한 보리차, 무가당 이온음료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시길 바랍니다.
쾌차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