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일단투명한바나나
요즘 당 수치가 너무 올라서 걱정입니다 당료에 좋은 음식은?
요즘 당 수치가 너무 올라서 걱정이 됩니다
당료 전 단계에 해당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 지 걱정
입니다
당료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약보다 생활습관을 고치면 충분히 정상치로 낮출 수 있습니다.
1) 식사: 채소와 과일 위주로 드세요. 그리고 통곡물은 필수 입니다. 밥에 넣어서 잡곡밥 한줌 정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백질 제품도 추천드립니다. 생선, 닭가슴살, 두부, 달걀, 콩류 등입니다. 견과류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등 입니다.
2) 식단: 식사를 드실 떄는 채소 -> 단백질 -> 지방 -> 탄수화물 순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서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그 외에 운동은 필수 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혈당을 낮추고 근력운동은 인슐린 반응성을 증가시킵니다.
4)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도 좋습니다. 당뇨는 아니지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마지막으로 살을 5~10키로 정도 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만과 당뇨는 매우 상관성이 높은 질환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43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당뇨 전 단계라는 진단을 받으시고 당 수치가 걱정되셔서 많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 단계는 지금부터 식단과 생활 습관을 잘 관리를 하신다면 충분히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골든타임이기도 하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당 수치 관리를 위해서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과 식이섬유가 풍성한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탄수화물: 흰쌀밥, 밀가루, 빵, 면 대신 보리, 현미, 귀리같은 통곡물로 바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풍성해서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고 식후에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2) 식이섬유: 시금치, 브로콜리, 버섯, 양배추, 콜리플라워, 쌈채소, 가든 샐러드, 오이, 토마토, 파프리카같은 채소류를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채소의 풍성한 식이섬유는 장내 당 흡수를 방해해서 혈당 관리에 좋겠습니다. 미역이나 다시마같은 해조류도 역시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서 당 수치를 낮추는데 좋은 식재료랍니다.
3) 단백질: 단백질 섭취도 정말로 중요합니다. 기름진 튀긴 요리보다는 살코기, 등푸른생선(삼치, 고등어, 연어, 꽁치), 닭가슴살, 두부, 렌틸콩, 병아리콩, 그릭요거트 같은 단백질을 챙겨 주시길 바랍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어서 과식을 막아주고, 근육을 유지해서 몸속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소모하게 해줍니다.
4) 간식: 출출하실 때 간식으로는 달콤한 과일, 과자, 빵, 떡, 주스, 음료대신에 모듬견과류, 방울토마토, 무가당 두유, 삶은 계란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잘 아시겠지만, 식사하실 때는 채소를 최우선으로 드시고, 그 다음 단백질 반찬을 드신후, 마지막에 복합탄수화물(밥) 순서로 식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채단탄 식사법은 혈당이 솟구치는 혈당 스파이크를 완화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들로 식단을 꾸려보시어, 식후 30-60분 이내 15-20분 정도 가벼운 걷기, 실내 싸이클, 스텝퍼같은 하체를 사용하는 운동을 병행하시면 당수치는 충분히 안정적으로 좋아질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당뇨 전 단계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양질의 단백질, 잡곡류 위주의 식단으로 전환하고 식사 순서를 바꾸면 충분히 정상 수치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혈당 스파이크‘를 막고 당 흡수를 늦춰주는 것입니다.
추천 식품: 여주, 돼지감자, 녹색 채소(당 흡수 지연), 두부와 계란 및 해조류(완만한 혈당 유지), 귀리 및 현미(베탈글루칸 풍부)
실천 팁: 식사 시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섭취하고, 식후 15~20분 뒤 가볍게 걷는 것을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