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중에 미숫가루나 시리얼같은건 절대 먹으면 안될까요?
미숫가루나 시리얼이나 탄수화물 갈아 만든거라 좋지 않다는건 알고 있습니다.
지금 다이어트 중이고 사정상 저녁만 먹고 있습니다.
체중이 어느정도 빠져서 웨이트를 시작했는데 퇴근후 저녁 먹기전에 운동을 하다보니 먹는게 없어 운동이 잘 안됩니다.
점심을 챙겨먹지 못하니 아침이라도 먹어야겠다 싶은데 전날 준비를 깜빡할때가 많아서 그냥 미숫가루나 시리얼을 먹거나 이게 아주 좋지 않다면 아침 준비 깜빡했을때만 먹으려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사무직은 아니라 활동량이 어느정도 있는데 업무중 활동량이 적으면 4000보 많으면 만보 넘게 찍히는데 한달 평균 6000보정도는 되는거 같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미숫가루와 시리얼은 가루 형태나 가공 공정을 거쳐 흡수율이 높고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만, 활동량이 많은 업무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하는 상황에서는 근육의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을 보충하여 운동 수행 능력을 높여주는 영양학적 이점이 있으므로 정제 설탕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여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나 두유에 곁들여 적정량을 조절해 섭취하는 것이 대사 효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아침 식사를 준비하지 못한 날에는 간편하게 미숫가루나 시리얼을 활용하되 식이섬유가 풍부한 견과류나 삶은 달걀을 함께 섭취하여 소화 속도를 늦추고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 전 공복감을 해소하면서도 근손실을 예방할 수 있도록 영양 밀도가 높은 구성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수분 섭취를 병행함으로써 건강한 체성분 변화와 ㅅ니체 밸런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미숫가루나 시리얼은 탄수화물 위주라 과다 섭취 시 체중 관리에는 불리하지만,
상황에 따라 충분히 활용 가능한 식품입니다.
운동 전 에너지원으로 소량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운동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단백질이 부족하므로 우유, 두유, 요거트, 단백질 식품을 함께 섭취하세요.
또한, 포만감을 증가시켜주는 식품들이기 때문에
식사 전에 섭취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미숫가루 시리얼 드셔도 됩니다. 물론 액체가 가루 형태 정제 탄수화물이 입자가 고와서 흡수 속도가 상당히 빨라, 혈당을 급격히 높여 인슈린 분비를 촉진하게 되고 체지방 축적을 유도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처럼 활동량은 적지 않고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하는 상황에서는 전날 아무것도 드시지 않은 공복 상태로 운동하는것이 독이 될 수 있겠습니다. 에너지로 고갈이 된 상태에서 운동은 수행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고, 근손실을 유발하고 기초대사량을 낮추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침 식사 준비를 못 하셨을 때 차선책으로 미숫가루, 시리얼을 활용하시되, 영양 구성을 조금만 더 보완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숫가루를 드실 경우 설탕 대신에 알룰로스, 스테비아를 활용하시고, 우유, 두유에 타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보시길 바랍니다. 여기에 단백질 쉐이크 WPI이나 WPH 제품을 한 스쿱을 추가하시면 운동 전 식사가 됩니다. 시리얼도 설탕 코팅이 된 제품보다 당함량이 적은 통곡물, 오트밀 위주로 선택해보시고, 견과류를 한 줌(25~30g) 곁들여서 지방, 섬유질을 보충하시면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추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가 가능합니다. 삶은 계란도 괜찮아요.
탄수화물 단독 섭취가 아닌 단백질, 지방을 결합하면 아침 대용으로 괜찮은 선택지가 되겠습니다.
염려하지 마시어, 위에 방법을 고려해보셔서, 건강한 아침 식사 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