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흘러가듯

물흘러가듯

채택률 높음

콜라 가 몸에 그렇게 안좋나요? 아니면 사이다도 안좋나요?

콜라가 몸에 안좋다고 하던데 확실히 왜 안좋은지 알고싶네요 탄산음료중에 콜라가 제일 안좋다고 하던데 그럼 사이다도 몸에 안좋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콜라는 안 좋은 게 아니라, 많이 마시면 안 좋은 음료에요. 사이다도 마찬가지고요.

    일반적인 설탕 들어간 탄산음료는 대부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어요.

    왜 몸에 안 좋다고 할까?

    1. 설탕이 엄청 많음

    500mL 한 병 기준으로 보면 콜라와 사이다는 설탕 약 50g 전후로 들어있는데 각설탕으로 치면 10개가 넘는 수준입니다.

    2. 포만감이 적음

    밥 한 공기를 먹으면 배가 부르지만

    콜라 한 병은 마셔도 배가 안 부르죠.

    그래서 원래 먹을 음식은 그대로 먹고 콜라 칼로리만 추가되는 경우가 많아요.

    3. 산성이라 치아에 좋지 않음

    콜라뿐 아니라 대부분 탄산음료가 산성을 띠어서 치아 법랑질 마모, 충치 위험 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럼 콜라가 사이다보다 더 나쁘냐?

    보통은 큰 차이 없어요. 사람들이 콜라가 검은색이라 더 안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 건강 측면에서는 달달한 탄산음료는 다 비슷한 범주라고 보면 됩니다.

    제로콜라는?

    설탕이 없어서 체중 증가, 혈당 상승측면에서는 훨씬 유리합니다.

    그래서 현재 연구들을 보면 일반 콜라보다 제로콜라가 건강상 더 나쁜 것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물보다 좋은 음료는 아니고, 많이 마시면 위장 불편이나 카페인 섭취가 늘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현실적인 기준으로 주 1~2캔은 거의 걱정 안 해도 되지만 하루 1캔은 습관화되면 줄이는 게 좋습니다. 솔직히 치킨 먹을 때 콜라 한 캔, 피자 먹을 때 사이다 한 잔 정도는 대부분 큰 문제가 안 됩니다.

    갈증 나니까 물 대신 콜라가 되는 경우가 문제죠. 그건 몸이 물을 원했는데 설탕물을 계속 넣어주는 셈이라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아요.

    그래서 건강 순서를 대충 매기면 물 > 무가당 차 > 제로 탄산음료 > 일반 콜라·사이다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253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둘다 안 좋습니다.

    1) 설탕: 콜라와 사이다 모두 설탕이 많습니다. 이는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면서 체중 증가, 당뇨, 지방간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설탕 대신에 "zero"가 들어있는 제품도 있기는 합니다.

    2) 산성: 산성이 많이 들어간 제품을 치아의 범람질을 벗기거나 손상시킵니다. 그래서 치아를 마모하는 결과를 낫게 됩니다.

    물론, 가끔 먹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매일 마시거나 한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몸에 매우 안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콜라와 사이다 모두 몸에 좋지 않지만, 성분을 따져보면 콜라가 조금 더 해로운 것이 맞습니다. 두 음료의 가장 큰 공통적인 문제는 눈에 보이지 않은 엄청난 양의 액상과당이랍니다. 500ml 한 병에 각설탕 15개 분량의 당이 들어있어서 자주 마시면 비만, 당뇨, 지방간같은 대사 질환을 일으키기 쉽답니다.

    여기서 콜라가 유독 더 나쁘다고 하는 중요한 이유가 인산과 카페인 때문입니다. 콜라에 들어있는 인산 성분은 몸속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게 방해하고 밖으로 배출시켜 뼈를 약하게 만들고 치아를 부식시킵니다. 여기에 사이다에는 없는 카페인까지 더해지니 음료에 대한 의존성(중독성)을 부추기게 됩니다.

    사이다는 인산과 카페인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안전해 보일 뿐, 당분 함량은 콜라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제품에 따라 당분이 더 많은 경우도 있고, 사이다의 청량감을 내는 구연산 역시 치아 에나멜을 녹이는 원인이랍니다.

    색이 투명하다고 해서 덜 해로운 부분은 아닙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둘 다 멀리하시어 탄산수, 제로 음료로 대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